[미디어펜=홍샛별 기자]한국거래소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및 NH-Amundi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종목을 오는 16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및 NH-Amundi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종목을 오는 16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번에 상장되는 ETF는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HANARO K-뷰티 등 3종이다.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는 온디바이스 AI 테마와 관련도가 높은 해외 상장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기존 AI 기술과는 다르게 클라우드 서버와의 통신 및 네트워크 연결 없이 PC, 스마트폰 등 기기 자체에서 AI 작업을 수행하는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상용화됨에 따라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게 특징이다.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는 미국 나스닥 종목 중 AI반도체칩 제조 관련 상위 10종목에 투자한다. AI 생태계 선점을 위한 반도체 칩메이커들의 경쟁이 가속됨에 따라 투자대상을 반도체 소재, 파운드리, 장비 업체 등을 배제하고 팹리스 디자인 업체를 포함한 AI 관련 칩메이커로 집중했다.
HANARO K-뷰티는 화장품, 피부미용 등 성장성이 기대되는 국내 뷰티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중장년층의 안티에이징, MZ 세대의 미용건강 관심 증대 등 국내 수요뿐만 아니라 엔데믹 이후 외국인 단체 의료관광 등 해외 수요 증가로 국내 뷰티 산업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이다.
거래소는 "환노출 ETF 특성상 ETF 편입 자산에 대한 별도의 환헤지를 하지 않으므로 향후 환율 변동위험에 노출 가능이 있다"면서 "총보수 이외에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비용, 회계감사비용 등의 기타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거래소는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