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기자] 자유경제원이 ‘한국의 기업가’를 동영상 시리즈로 제작해 공개한다. 매주 1회 유튜브의 자유TV채널에 업로드 되며 주제는 ‘기업가정신’이다. 매회 우리나라의 기라성 같은 기업들이 어떤 성공을 일구어냈는지, 또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소개할 예정이다.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은 오프닝 영상을 통해 “기업, 기업가는 시장경제의 핵심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오해를 받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주류경제학, 경제학 교과서만 봐도 기업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다”며 “이번 영상을 통해 위대한 기업은 훌륭한 기업가, 그리고 그의 기업가정신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고 전했다.
현진권 원장은 이어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하나다. 이윤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면 성공하고,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면 망한다. 이윤창출의 성패는 사람, 기업가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기업가가 기업을 경영하느냐에 따라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며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했다.
자유경제원의 ‘한국의 기업가’ 동영상 시리즈는 대한민국의 다양한 기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쿠팡 김범석, 봉구스밥버거 오봉구, 뽀로로 최종일, 카카오톡 김범수, 모나미 송삼석, 네이버 이해진 등을 통해 기업가의 혁신이 국민의 생활을 얼마나 풍요롭게 만들었는지 알아본다.
그밖에 현대 정주영, 삼성 이병철, LG 구인회, 대우 김우중 등 굵직굵직한 기업가를 비롯해 한경희생활과학 한경희, 삼립식품 허영인, 조선상인 김만덕, 삼양라면 전중윤, 천호식품 김영식, 화신 박흥식, 애경 장영신, 롯데 신격호, 총각네야채가게 이영석, 동원 김재철, 세스코 전순표, 동서식품 김재명, 민음사 박맹호, 락앤락 김준일, 한샘 조창걸, 아모레퍼시픽 서성환, FILA 윤윤수, 포스코 박태준, 설빙 정선희, 두산 박승직, 대한항공 조중훈, 삼양사 김연수, 넥슨 김정주, 쌍용 김성곤, SK 최종현 등 굴지의 기업 창업자들에 대해 소개한다.
▲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은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하나다. 이윤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면 성공하고,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면 망한다. 이윤창출의 성패는 사람, 기업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강조했다./사진=자유경제원 자유TV 영상캡처 |
자유경제원의 문제의식은 “기업 및 기업가가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친 것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식하고 있는 국민이 많지 않다”는 데에 기초하고 있다. 이에 자유경제원은 사람들이 기업과 시장경제의 탁월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취지로 ‘한국의 기업가’ 영상 사업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