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방탄소년단 슈가가 美 빌보드에 재진입했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민윤기)의 솔로 앨범 '디데이'(D-DAY)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 재진입했다.
16일 빌보드에 따르면, 슈가의 'D-DAY'는 이번 주 '빌보드 200' 차트에 169위로 재진입했다. 최근 '디데이'의 바이닐(LP)이 발매됨에 따라 앨범 판매량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발매 직후 해당 차트에서 기록한 최고 순위 2위에 이어 '디데이'는 빌보드 200에 총 6주간 머물게 됐다. 한국 솔로 가수 기준, 4번째로 오래 차트인을 한 가수인 셈이다.
'빌보드 200' 뿐만 아니라, '디데이'는 총 6개의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가장 먼저 빌보드 톱셀링 바이닐 앨범 차트에서 2위에 오르며, 같은 방탄소년단 멤버인 RM, 지민과 함께 한국 솔로 아티스트 최고 순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됐다.
또 전 세계 판매량과 스트리밍 수치를 기준으로 하는 'World Albums' 차트에는 3위, 'Top Current Album Sales'에서는 7위를 기록했다. 또 앨범 판매량만을 기준으로 하는 'Top Album Sales' 차트에서는 8위를 달성했으며, 'Artist 100' 차트에서는 44위를 기록했다.
특히 '디데이' LP는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각국 주요 앨범차트에 재진입하는 저력을 보였다. 프랑스 피지컬 앨범 차트에는 28위를 기록했으며, 영국의 힙합&알앤비 앨범 차트에서는 20위를 달성했다. 또한 스위스 앨범 차트와 독일 앨범차트에서는 각 73위를 78위에 오르며, 아시아 솔로 가수 중 3번째, 4번째로 오래 차트인한 가수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또 오스트레일리아 ARIA Vinyl 앨범 차트에서는 16위, 스페인 Vinyl 앨범 차트에는 83위를 기록하는 등 주요 음악 시장의 차트를 석권했다.
한편 '디데이'는 미국 3대 힙합 매거진 'The Source'(더 소스)에서 선정한 '2023 천재적인 KPOP 앨범'에 1위로 이름을 올렸으며, 'NPR 리스너가 꼽은 2023년 앨범 Top 50'에서 유일한 한국 가수로 선정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