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견희 기자]LG전자는 지난 27일 인천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를 대상으로 '웹OS 서밋 2024'를 열고 웹OS 생태계 확대를 위한 비전과 중장기 사업 전략을 밝혔다고 29일 전했다.
LG전자가 지난 27일 인천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webOS 서밋(Summit) 2024’를 개최했다. 사진은 webOS 플랫폼 사업의 지난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및 미래비전 등을 발표하는 박형세 HE사업본부장./사진=LG전자 제공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웹OS 플랫폼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며 TV 사업의 지향점을 강조했다. LG전자는 비전 달성을 위해 2027년까지 1조 원 이상을 투자, 플랫폼 사업역량을 강화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해 내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보이스 ID', 맞춤 콘텐츠와 키워드를 추천하는 'AI 컨시어지', AI가 TV 상태를 진단해 해결책과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주는 'AI 챗봇' 등 웹OS에서 제공 중인 다양한 '보이스 AI 서비스'가 소개됐다.
박 본부장은 웹OS 플랫폼 사업 강화를 위한 3대 전략으로 △콘텐츠 경쟁력·편의성 강화 △웹OS 생태계 확대 △플랫폼 내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를 제시했다.
LG전자는 먼저 성장성 높은 게임 분야 서비스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웹OS에서 제공 중인 게임은 지포스 나오, 아마존 루나 등 총 4500여 개다.
LG전자는 행사 중 미디어텍, 레이저 등과 협업해 세계 최초로 구현한 초저지연 블루투스(BT ULL) 기반의 웹OS TV와 게임 컨트롤러 연결도 시연했다.
고객의 이용 편의성도 높인다. LG전자는 최근 고객이 웹OS TV 계정에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기반으로 TV 내에서 간편하게 유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웹OS 페이(Pay)' 서비스를 유럽 주요 국가에 론칭했다.
웹OS 페이를 활용하면 TV 리모컨만으로 콘텐츠 검색, 결제, 시청까지 모두 TV 내에서 완료된다. 콘텐츠 서비스 제공업체도 별도의 결제 시스템 구현 없이 웹OS 내에서 고객에게 구매, 구독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LG전자는 연내 유럽 내 서비스 국가를 추가하고 플랫폼을 확대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 북미 등 지원 국가를 글로벌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웹OS 플랫폼 매출은 2021년 대비 4배 증가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며 차세대 유니콘 사업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박 본부장은 "웹OS는 그간 축적해 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AI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가장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며 "공감지능을 기반으로 고객이 일상에서 콘텐츠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즐기고 경험할 수 있도록 더욱 진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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