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대표 신분증 ‘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공모

2024-10-28 10:50 | 이석원 부장 | che112582@gmail.com
[미디어펜=이석원 문화미디어 전문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행정안전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내달 18일부터 28일까지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기획안 공모를 시작으로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기획안 공모와 함께 ‘국민 아이디어’도 공모)해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문체부와 행안부는 지난 9월 11일,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토론회’를 열어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디자인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주연, 이하 추진위)의 자문을 거쳐 공모를 추진하기로 했다.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1단계 기획안, 2단계 디자인 공모로 진행한다. 1단계 공모에서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기획 제안과 참가자의 주요 실적을 바탕으로 심사해 6인(팀) 내외를 선정한다. 6인(팀)에는 2단계 디자인 공모 참여를 위한 보상비 각 3백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공모에는 대한민국 국적의 개인 디자이너 또는 그래픽, 서체, 색채 등의 각 분야 전문가가 공동의 팀을 이뤄 참여할 수 있다. 

문체부와 행안부가 내달 18일부터 28일까지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기획안을 공모한다./사진=문체부 제공



내년 상반기에 진행하는 2단계 디자인 공모에서는 1단계 공모를 통해 선정한 6인(팀)이 참여한 가운데 디자인 작품 심사와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1인(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 1인(팀)은 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에서는 새로운 주민등록증에 대해 제안하면 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민 의견은 향후 디자인 개발에 반영해 새로운 주민등록증의 활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디자인 기획안 공모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publicdesign.kr)에서, 국민 아이디어 공모는 소통24(www.sotong.go.kr)에서 접수한다. 공모 관련 세부 사항은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이석원 문화미디어 전문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