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성준 기자]건설사들의 품질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양한 특화설계를 통해 수요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성을 선보임으로써 경쟁력 강화는 물론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함이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3차’ 견본주택에 전시된 84㎡C 타입 유니트 거실 이미지./사진=포스코이앤씨
최근 국내 주거 시장은 인구 고령화 및 출산율 감소, 1·2인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중소형 평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등 과거와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주거 공간의 면적과 용도에 대한 니즈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실제 한국갤럽이 최근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4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거 인식과 관련된 설문조사에서 '집은 개성을 표출하며, 취미생활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공간'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4%로 절반을 훌쩍 넘겼다.
이에 건설업계도 기존 아파트 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을 선보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 중 포스코이앤씨가 충남 아산에서 공급하고 있는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1~3차가 다양한 설계 특화를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최근 충남 아산시 일대에 분양에 나선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3차에는 바닥재로 SPC바닥재(Stone Plastic Composite)가 유상옵션으로 적용된다. SPC바닥재는 일반적인 강마루보다 습기에 강하며, 표면 강도가 높아 쉽게 파손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현관, 아트월에는 외산타일이 적용되며, 주방상판과 벽에는 엔지니어드스톤을 옵션으로 구성할 수 있게 했고, 케어룸, 시스템 가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입주민 개개인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의 마감재를 구성할 수 있게 했다. 인근 공급단지와 비교해도 자재, 옵션 구성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만큼 주거만족도가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3차’ 견본주택에 전시된 84㎡C 타입 유니트 주방 이미지./사진=포스코이앤씨
여기에 주방과 욕실 등의 특화설계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프리미엄 키친 옵션을 선택할 경우 주방에 =자형 주방(84㎡C) 또는 T자형 주방(84㎡A, 84㎡B) 설계로 대면형 구조로 바뀌게 했으며 고급형 주방가구, 디자인후드, 대형현관창고(타입별 상이) 등을 구성할 수 있게 했다. 프리미엄 바스는 고급 마감재로 욕실을 조금 더 세련되게 꾸밀 수 있게 했으며, 특히 스타일링 바스(전용 84㎡)를 적용할 경우 공용 욕실을 건식세면 공간으로 꾸며 부부욕실과 다른 용도로 각각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아울러 취향과 기분, 공간을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컨트롤 가능한 스마트 감성조명 더샵 루미나를 거실과 각 실에 설치할 수 있어 공간마다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더샵의 스마트홈 서비스인 아이큐텍(AiQ TECH)을 사용하면 조명, 난방, 가스 차단 및 환기 등을 외부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 여기에 자녀의 안전과 보안 등에 관련된 ‘더샵 특화지키미’,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조명, 난방 등을 제어할 수 있는 ‘더샵 홈제어’,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세대 내 양질의 공기를 공급하는 항균 황토덕트와 승강기 내부 미세한 바이러스 및 세균을 제거하는 UV-C LED 살균 조명 등 ‘더샵 클린에어시스템’으로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견본주택에 방문한 A씨(43세)는 “SPC바닥재, 키즈드림 클로젯, 스타일링 바스 등 다른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실용적이고 고급스러운 옵션, 설계들이 마음에 들고 입주민들을 위해 세심하게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며, “여기에 조경, 커뮤니티 등도 세대 수 대비 알차게 들어오는 것 같아 청약에 꼭 당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3차’ 견본주택에 전시된 84㎡C 타입 유니트 케어룸(스타일링 바스 옵션) 이미지./사진=포스코이앤씨
이밖에 전가구 4Bay(베이) 판상형 맞통풍 구조와 함께 ‘ㄷ’자형 주방 설계’를 적용하며, 펜트리,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을 비롯해 타입별로 현관창고, 알파룸 등까지 제공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또한 단지 건폐율은 13.29%로 넓은 동간거리와 함께 30m의 통경축으로 개방감을 극대화했고, 다양한 조경공간을 구성하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특히 단지 내 조경공간으로는 자연의 쾌적함을 누리는 테라스형 휴식처 ‘네이처테라스’, 잔디광장 ‘더샵필드’, 감성 정원 ‘스텝가든’, 아이들에게 선호도 높은 어린이놀이터(물놀이터) 등을 조성할 예정으로 입주민들은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룸, 사우나 등의 운동시설과 게스트하우스, 학생 및 30·40대 직장인을 위한 학습, 오피스 공간인 에듀&비즈니스라운지 자녀를 위한 북카페와 키즈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가 마련돼 입주민들은 한층 우수한 주거여건을 누릴 수 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디자인, 설계 특화를 개발해온 만큼 고객들의 상품에 대한 만족도도 높고, 더샵 브랜드에 많은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눈높이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킬 수 있는 아파트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