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IBK기업은행, 폴란드법인 설립 인가 취득

2024-11-28 17:19 | 류준현 기자 | jhryu@mediapen.com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IBK기업은행은 폴란드 금융감독청(KNF)으로부터 법인 설립 인가를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은행이 폴란드에 법인을 설립한 사례는 기업은행이 유일하다.

IBK기업은행은 폴란드 금융감독청(KNF)으로부터 법인 설립 인가를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은행이 폴란드에 법인을 설립한 사례는 기업은행이 유일하다./사진=기업은행 제공



기업은행은 김성태 행장 취임 이후 첫 해외사업으로 지난해 5월 폴란드 사무소 개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는 폴란드가 유럽연합(EU)으로의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폴란드는 유럽의 생산기지이자 심장부로, 국내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의 진출이 활발하다. 이에 기업은행은 지난 3월 법인 설립 신청을 신속히 단행한 바 있다. 

기업은행은 국내에서 쌓아온 중소기업 금융 노하우를 토대로 현지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의 금융애로 해소 및 현지기업 지원을 꾀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법인 설립 신청 후 설립 인가까지는 일반적으로 1년~1.5년이 소요되지만 은행 내 TFT를 통해 전사적으로 역량을 결집했다"며 "금융위 등 정부에서도 적극 지원한 결과로 단기간에 인가를 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이번 설립 인가에 이어 영업 인가를 신속히 취득해 내년에 법인 조기 출범을 계획하고 있다. 신설될 법인은 유럽의 주요 생산기지인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 추가 지점 개설과 유럽 진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전략적 거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종합 인기기사
© 미디어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