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욱 달성경찰서 다사파출소 경사 |
얼마 전 명절 날 오랜만에 모인 형제가 모친 앞에서 재산 문제로 다투다가 주먹다짐까지 가는 일이 발생하였다. 현장에서 모친이 죄인처럼 두 형제 싸움 틈에서 고개 숙이고 있었으며, 두 형제는 모친은 안중에도 없이 재산 다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사건 조사 결과 두 형제가 재산 상속 후 막내는 재산을 다 소비하고, 장남은 소유하고 있던 토지의 땅값이 많이 올라 그것이 배가 아파 다투고 있었으며, 모친은 두 형제로부터 보살핌은 물론 생활비도 받지 못하고 어렵게 생활하고 있었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상황이었다. 이 사례의 가정폭력의 원인이 된 경제적 갈등뿐만 아니라 음주, 성격차이, 외도, 불신, 스트레스, 대화단절 등 원인도 다양하며, 방법도 폭행 등 신체에 대한 물리적 행사, 폭언 등 정신적 가해, 가족 재산의 손괴 등 다양하다.
세계적으로 호주에서도 우리나라와 같이 가정폭력의 흉포화로 인해 최대 사회문제로 취급되고 있다. 자녀를 살해하고, 아내를 살해하는 등 가정폭력이 점차 사회문제로 대두 되자, 가정폭력 무관용을 천명하며 경찰과 사회복지사, 의료진 등 일선에서 마주하는 사람들에게 교육 강화, 처벌 강화, 위험도가 높은 여성에게 휴대전화 지원, 가해자 GPS 감시, 즉각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비상버튼 지급 등 문제해결을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최근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이 많이 급증하는 등 가정폭력이 가정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큰 문제로 인식하여야 한다. 가정폭력 피해자는 폭행을 당한 경우 긴급할 경우에는 수사기관에 긴급임시조치를 신청하여 주거 등에서 가해자 격리나 100미터 접근금지 등을 신청할 수 있으며, 가정폭력이 재발 우려성이 있을 경우에도 임시조치를 신청하여 가해자 격리, 접근금지 등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피해자가 직접 가정법원에 피해자보호명령을 청구하거나 신변안전조치를 요청할 수 있고, 여성긴급전화를 통해 피해자 긴급구호 및 상담, 피해치료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가족 간의 어떠한 폭력도 정당화 될 수 없으며, 가정폭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숨기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기 전에 서로 진솔한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여 우리사회에 더 이상 가정폭력이 발생하거나 재발 되지 않는 건강한 가족 관계 형성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이병욱 경사·달성경찰서 다사파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