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직장인들은 어떤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까.
직장인들이 꼽은 직장 내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능력에 대인관계 능력과 스피치 능력, 전문 자격증 보유가 각각 TOP 3에 올랐다.
취업포털 잡코리아 남녀 직장인 10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에 △대인관계 능력(46.3%)과 △스피치 능력(19.4%)이 각각 1, 2위에 올라 △업무 관련 자격증(10.5%) △전공지식(7.7%) △컴퓨터능력(6.6%) 등 업무 스펙보다 직장 내 소통 능력이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에 근무 중인 직장인 절반(51.6%) 이상은 대인관계 능력을 꼽아 타 기업 근무 직장인들에 비해 가장 높았으며, 공기업의 경우는 스피치 능력을 직장 내 성공을 위한 필수 능력으로 꼽은 비율이 26.6%로 타 기업에 비해 가장 높았다.
외국계기업은 업무 관련 자격증을 선택한 직장인들이(18.4%) 상대적으로 많아 차이가 있었다.
특히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스피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업무협의 등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란 응답이 47.7%로 가장 높았다.
이 외에 △스피치 능력은 곧 나를 PR하는 능력이기 때문 27.7% △상사.외부인사 대상으로 발표할 상황이 많아서 16.4% △전화로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5.6%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10명 중 9명 정도의 직장인들은 사람들 앞에서의 스피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45.4%가 스피치는 항상 두렵다고 답했으며, 49.3%는 종종 두려운 경우가 있다고 답한 것.
실제 이들이 스피치를 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으로는 △어떻게 발표해야 내용이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까 고민된다는 응답이 36.4%로 가장 높았으며 △사람들 앞에만 서면 멍해지고 끝나고 나면 항상 후회한다는 답변도 29.4% 높았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