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장 취임 한달 기자간담회..."8월말 겸직 관련 입장표명"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8일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고문,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이 우리 당으로 들어올 수 있는 필드를 만들 고 이외의 분들도 들어와 공정하게 경선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취임 한달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당도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혼자로서 대통령 후보는 될 수 없다. 그래서 저는 안철수의 새정치와 천정배의 개혁진보, 또 정동영의 통일정책 등이 충돌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것을 위해 당헌당규 제·개정이 확실하게 돼야 한다. 당원이나 당비 문제가 누가 보더라도 투명하게 구성될 때 외부 인사들도 국민의당의 문을 두드릴 것으로 보여 그 기초공사에 박지원의 경험과 경륜, '헌 정치'를 철저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창당 초기부터 불거져 온 '안철수 사당화' 논란에 관해선 "그렇게 보일 거고, 또 보일 수밖에 없다"면서도 "안철수에 의거해 창당됐고 그분의 이미지로 총선을 치렀고 능력을 평가받아 승리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우리 당이 안철수 사당이라는 시각은 부인하지 않겠다"면서도 "하지만 더민주는 대통령 후보를 사실상 확정했고 이번 전당대회를 보면 전부 친문(親문재인)세력이 하고 있지 않나. 그래서 우리 당은 안철수 본인도 그렇고 이런 것을 탈피하기 위해 박지원 비대위 체제가 출범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골격을 갖추는 것도 여러 사람에게 공정한 기회를 줄 수 있는 필드를 만들어주는 것"이라며 "우리의 과제는 안철수 사당이라는 것을 빨리 벗어나 모든 사람이 함께 참여해 경쟁하는 체제로 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신의 원내대표·비대위원장 겸직 논란에 대해선 "비대위원장을 할 것이냐, 원내대표를 할 것이냐, 다 버릴 것이냐, 다음 당대표로 나올 것이냐는 그때(전당대회) 가서 얘기하는 게 좋겠다"면서 "제가 예상하기로 8월 말 당헌당규 등 모든 게 정비되면 제 정치인생의 태도를 표명하겠다"고 밝혀뒀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