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 고 백남기씨의 유족들이 그의 사망진단서와 관련해 서울대병원 측에 공개질의를 했다. 

백남기 투쟁본부는 30일 오후 6시 30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망진단서에 사망을 '병사(病死)'로 분류한 이유가 무엇인지와 이를 수정할 용의가 있는지 등을 골자로 한 유족 명의 공개질의서를 공개했다.

시위에 참가했다가 물대포에 맞은 이후 중태에 빠져 투병해왔던 백씨가 25일 숨진 것은 '병사'가 아니라 '외인사'로 기록돼야 한다는 의료계의 주장이 이어지자 이를 공개적으로 병원에 물은 것이다.

이들은 심폐정지 등 사망의 증세는 사망의 원인으로 기록하지 못하도록 한 대한의사협회의 지침과 달리 백씨 사망진단서에 사인이 '심폐정지'로 기록된 이유에 대해서도 답변을 구했다.

백씨가 위독했던 7월 17일 경찰에 시설보호요청을 한 경위와, 백씨 사망 직전인 이달 24·25일에 다시 시설보호요청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다음 달 4일 이후 질의서를 서울대병원 측에 발송할 계획이다.

병원 측은 "질의서가 도착하면 답변을 검토하겠다"면서도 시설보호요청에 대해서는 "7월17일에는 백씨 상황이 좋지 않아 만일에 대비하고자 요청했고, 이달 24·25일에는 요청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한편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소속 신경외과 전문의인 김경일 전 서울시립동부병원 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건 직후 컴퓨터단층촬영(CT) 사진을 공개하면서 소생 가능성이 없었던 상태였는데 병원이 수술을 권하고 연명치료한 이유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김 전 원장은 "수술의 목표가 물대포에 의해서 그 자리에서 돌아가셨다는 효과를 줄이고자 사망 시기를 늦추는 것이었다면 굉장히 성공적"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대 의과대생 102명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고인의 죽음은 명백히 외인사에 해당한다"며 "이것은 모두 저희가 법의학 강의에서 배운 내용"이라고 지적하고 병원 측에 오류를 고칠 것과 해명을 요청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