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현대경제연구소가 한국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졌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5일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지는 한국경제' 보고서에서 "공급자 측에 의해 주도되는 비용상승형 인플레이션으로 수년간 지속하던 저성장-저물가 기조는 마감되고 저성장-고물가 기조로 이행해 갈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 진입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고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침체인 스태그네이션과 물가 상승인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나쁘면 수요 부족 등으로 물가가 떨어지는 것과 반대로 경기가 안 좋은데도 물가까지 뛰는 비정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보고서는 최근 물가 상승 요인을 수요자 측 요인과 공급자 측 요인, 대외 요인으로 구분했다.

수요 측 요인으로 보면 올해 경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 수준(2.7%)보다 낮은 2.3% 수준으로 예상되며, 디플레이션갭이 지속하면서 물가상승압력이 여전히 낮다.

그러나 공급 측에서는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점차 오르며 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초 배럴당 20달러 후반까지 떨어졌던 국제유가는 최근 50달러 중반 수준까지 올랐다.

농산물 물가도 폭염과 가뭄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지난해 9월 전년동기대비 12.8% 급등했으며 이후에도 설 수요 확대 등으로 불안정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또 축산물은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으로 계란 가격이 급등하는 등 물가 상승폭이 확대됐다.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은 올해도 상승세를 보일 전망이다. 주요 전망 기관은 국제유가가 올해 말 50달러 후반까지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옥수수, 소맥, 알루미늄 등 주요 원자재 가격도 대체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다.

대외 요인으로는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물가 상승의 요인이 되고 있다.

지난해 9월만 해도 1100원대이던 원/달러 환율은 트럼프 당선으로 인한 불확실성 증가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상승 추세를 보였다. 

다만 최근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환율 관련 발언으로 1150원대까지 떨어지는 등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이다. 

주요국 물가 역시 오름세다. 해외물가의 상승은 교역재 부문을 통해 국내 물가에 전이된다. 

미국은 임금 상승에 따른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2%에 근접해 가고 있다. 

저물가가 이어지던 중국 역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1%까지 확대되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