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유동성 위기 등에 결단했다"
"지원 중지 때 국가 피해 약 59조"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 불가’라는 기존의 방침을 깨고 재차 혈세 투입을 결정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또 다시 고개를 숙였다.

이 회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회의실에서 개최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채권단이 조선업의 장기시황 부진, 대우조선의 내재적 위험요인을 보다 보수적으로 판단해 대응하지 못했던 점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하며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진=산업은행


이 회장이 언급한 ‘판단미스’는 채권단이 지난 2015년 10월 정상화 지원 방안을 내놓았을 때 내놓았던 전망이 현실과 달랐던 점을 의미한다. 당시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2016년 115억 달러를 신규 수주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실제로는 15억 달러를 수주하는 데 그쳐 예상이 크게 빗나갔다.

특히 이 회장은 지난 1월 간담회에서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이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던 터라 이번 입장 변경은 더욱 의외로 받아들여졌다. 

이 부분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이 회장은 “(관련 사안에 대해 고민하느라)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국민 혈세가 어떻게 쓰이느냐는 최선의 관심사항이나, (현재 상황이) 더 큰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부분에 따라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올해 1월부터 대우조선의 향후 부족자금 규모와 회생을 위한 대안을 검토한 결과 4월말 유동성 부족이 발생한 후 그 규모가 2018년까지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실제 회계법인 실사 결과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부족자금은 내년에 5조 1000억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회장은 관련 사안을 설명하면서 “특단의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4월 만기도래하는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해 부도상태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된 구조조정 추가방안에 따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신규자금 2조 9000억원을 대우조선해양에 추가 지원한다. 한도방식으로 자금을 공급해 우선 자구노력으로 소요자금을 충당한 후 최소한의 부족자금을 지원해 도덕적 해이를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산은과 수은의 적극적인 입장 설명에도 불구하고 바로 얼마 전 파산한 한진해운과 대우조선의 형평성 논란은 당분간 피할 수 없을 방침이다. 

이 회장 이날 간담회에서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을 중지하면 국가 피해가 약 59조원 발생한다”면서 “59조 가운데 27조원 이상의 리스크는 (추가 지원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힘든 결심을 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