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상원의원 26명이 초당적으로 의견을 모아 4일(현지시간)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연명서한을 보내, 한국에 대한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우리 외교부가 밝힌 바에 따르면, 서한은 미중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 입장 재검토(re-examine), 중국의 한국에 대한 부당하고 불공정한 경제적 보복 중단(cease), 북한 비핵화를 위한 생산적 역할 수행을 중국 시진핑 주석에게 촉구할 것을 권고했다.

미 상원의 연명서한은 "중국은 사드에 반대하면서도 사드가 필요한 유일한 이유인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문제 해결을 위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북한 핵미사일 능력이 한일 등 미 동맹국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을 넘어 미국에 대한 위협"이라며 우려했다.

특히 미 상원의원들은 사드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민과 주한미군 및 그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이라며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전적으로 북한의 도발 때문이라는 것을 시진핑 주석에게 강조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미 상원의원 26명은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 중단을 요구하라는 내용의 연명서한을 보냈다./사진=연합뉴스

또한 서한은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와 관련해 첫째 사드부지 교환 이후 중국내 최소 55개의 롯데 슈퍼마켓 폐쇄, 둘째 한국 기업을 겨냥한 중국 당국의 다양한 조사, 한국발 전세기 운항 차단 및 중국 여행사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 잠정금지 등으로 열거하면서 이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한은 중국의 이러한 사드 보복이 한국내 정치적 갈등을 조정하고 한미 관계를 이간질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명시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