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최주영 기자]CJ대한통운이 인도에 이어 중동, 중앙아시아 진출로 ‘범아시아 1등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26일 중동 및 중앙아시아 지역 중량물 물류 1위이자 종합물류기업 '이브라콤(IBRACOM)'사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5년 설립된 이브라콤은 두바이에 본사를, 세계 15개국에 걸쳐 21개 법인을 두고 있으며 63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 CJ대한통운이 중동, 중앙아시아 중량물 물류 1위 기업이자 종합물류기업인 '이브라콤'사를 인수했다. 26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지분인수 행사에서 (왼쪽부터)CJ대한통운 박근태 사장과 박강호 주 UAE 대사, Fuat Miskavi 이브라콤 회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이브라콤은 이란, 우즈베키스탄, 두바이 등에 3만3600여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두고 총 530여대의 중량물 특수운송장비 및 선박, 화물차량, 크레인 등 하역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자체 장비와 전문인력을 통해 육·해상으로 중량물 운송이 가능하다.

특히 통관, 국제물류 등 물류 전역에 걸친 사업면허를 보유한 지역 내 거의 유일한 기업으로 다수의 글로벌 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물류센터운영, 다국간 국경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브라콤 인수로 해상과 육상이 결합된 글로벌 중량물 물류 체계를 갖추게 됐으며, 각종 플랜트나 건설 수요가 밀집된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물류 시장의 강자로 거듭나게 됐다.

최근 중동지역, 중앙아시아 산유국에서는 도시 개발을 위한 인프라 및 발전소, 가스, 오일 등 각종 플랜트 건설이 증가하는 추세로, 특히 최근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란, 전쟁피해 복구를 추진중인 이라크 등의 중량물 물류 수요가 늘고 있어 사업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앞서 CJ대한통운은 인도 수송분야 1위 기업인 다슬 로지스틱스 지분 인수를 통해 1대 주주에 오른 바 있다. 기존 중국, 동남아시아에 이은 이번 인도,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진출로 CJ대한통운은 그간 추진해왔던 ‘범아시아 1등 전략’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CJ대한통운은 ‘2020년 글로벌 TOP 5 물류기업’ 도약을 목표로 국내 물류기업 중 유일하게 전 세계 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수합병(M&A)을 지속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해외 진출 확장성과 글로벌 물류기업의 위상에 걸맞도록 글로벌 사명을 기존 ‘CJ korea express’에서 ‘CJ Logistics’로 변경하기도 했다.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은“글로벌 탑 5 물류기업 도약을 위해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등 성장전략을 다각도로 추진하며, 미국과 유럽까지 아우르는 대형 M&A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