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당국의 보복이 국제우편물(EMS) 통관으로까지 번졌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세관 격인 중국 해관이 지난달부터 한국에서 중국으로 부쳐진 국제우편물에 대한 통관 심사를 강화했다. 이에 따라 적발되는 한국발 중국행 국제우편물이 늘어나고 배송 시간이 지연돼 이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측은 “한국에서 중국으로 발송된 EMS가 세관에 계류돼 배달 지연 또는 관세 미납으로 반송되는 사례가 이전에 비해 4~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실제 중국 내 교민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이 같은 EMS 통관 거부에 대한 불만이 폭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지 업계와 교민들은 중국 해관이 꼼꼼한 EMS 점검으로 통관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그동안 한국에서 김치를 비롯한 식료품, 생활용품, 화장품을 전달받아 생활했는데 통관 지연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주중 한국대사관 측은 “통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건 대부분 식품이나 화장품 그리고 1000위안(약 16만 5000원) 이상의 고가 상품이다”라며 이 같은 부분을 참고해 EMS 이용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