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업 정책 강화 가능성에 주목…재계 촉각 곤두세워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고용노동부 장관 내정설이 11일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산되면서 재계가 화들짝 놀랐다. 심 대표가 노동부 장관이 될 경우 기업과 노동 관련 정책의 대변화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의당 당사를 방문해 방송사 출구조사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공식 입장을 통해 "SNS상에 급속하게 심 대표의 노동부 장관 입각설이 떠돌았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야당이자 공당의 대표가 합리적 과정 없이 입각 명단에 오르내리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심 대표 내정설이 가짜 뉴스로 밝혀지기 전까지 재계는 촉각을 곤두세웠다. 심 대표가 노동 정책을 주도할 경우 기업 경영활동이 더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면서다.

실제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심 대표는 반기업 정서를 숨기지 않았다. 주요 후보 가운데 가장 강력한 재벌개혁‧경제민주화 공약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심 대표는 대선 기간 중에 다중대표소송제와 전자투표제, 노동자추천 이사 선임제 등을 도입하겠다고 했다. 여기에 법인세율을 22%에서 25%로 환원하고, 사내유보금 중 자산 양도소득에 대한 10% 할증과세를 도입 계획 등도 발표했다.

재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정확이 읽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심 대표가 노동 정책의 수장이 되면 규제와 반기업 정책의 강도가 더욱 높아 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