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선도 위한 '총력'
미래 기술 관련, 민관 협력 강조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새 정부의 출범으로 완성차 업계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 등 미래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는 '스마트 코리아(Smart KOREA) 구현을 위한 민관 협업체계 구축 등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실절 공약 때문이다. 이를 토대로 새 정부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산업로봇 등 핵심기술 분야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전망이다.

   
▲ 지난 '2017 서울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 차량지능화사업부장 황승호 부사장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를 통해 발전가능한 미래차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그간의 권력 공백기를 매우고 발전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새 정부는 이를 통해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등 핵심기술 분야에 적극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미래차 개발과 관련해선 구체적으로 △무인주행, 자율주행, 자율협력주행기술 고도화, 도심 무인셔틀운행, 시범 스마트 건설, 자율협력주행 맞춤형 커넥티드 카 산업 육성 △LPG하이브리드,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엔진 개발, 무가선트렘 등 친환경 교통 육성 △친환경 오토바이 보급 확산 지원 등을 제시했다. 

그동안 국내 자동차 분야에서는 자율주행차 기술이 개발됐음에도 이를 뒷받침하는 정부의 지원이나 제도가 부족 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만큼 민관 협력이 민관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제조업체가 커넥티드카 개발을 담당하고 정부가 자율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한 스마트 고속도로와 스마트시티 구축 등을 맡아 공조해 나가는 전략이다.

또 광주는 신에너지 생산과 함께 전기자동차와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생산지로, 대구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생산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약속하기도 했다. 

   
▲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개념도/ 사진=경기도


이에 따라 지역 도심을 중심으로 미래차 개발을 위한 생태계가 조성과 함께 지역 균형발전까지 기대되고 있다. 

일관된 업계의 반응은 친환경차에 집중하고 있는 현 정부의 방침에 따라 앞으로 다양한 친환경차 출시를 위해 다양한 상품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기존의 2020 비전보드와도 일맥상통한 정부의 정책에 따라 순차적인 발전계획을 이행해 나갈 방침이다. 

르노삼성 역시 기존의 전기차의 거리를 연장시켜 편리한 전기차 개발과 출시를 통해 정부의 기대에 부흥하겠다는 전략이다. 쌍용차도 기존에 거론되어왔던 SUV전기차의 개발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한국지엠의 경우 최근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전기차 볼트와 함께 보다 친환경라인업에 집중해 다양한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고 커넥티드카의 개발 역시 글로벌 지엠과 함게 총력을 다 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 산업을 위해 전기차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카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카 확대를 위해서는 이차전지를 비롯한 전기차 부품, 충전인프라 등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전망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