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핵 억지를 위해 더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한국 기업들을 상대로 취한 ‘모든 조치들을 해제’하도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다음주 워싱턴을 방문하기에 앞서 가진 이날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하거나 6차 핵 실험을 실시할 경우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은 미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탑재 탄도미사일을 배치하는 기술을 머지않은 시기에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재인 대통령은 22일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핵 억지를 위해 더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한국 기업들을 상대로 취한 ‘모든 조치들을 해제’하도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청와대 제공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는 것도 사실”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아울러 “중국은 북한의 유일한 동맹이고 또한 북한에 가장 많은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국가이다. 중국의 협력이 없다면 제재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은 앞서 가졌던 CBS와 워싱턴포스트 인터뷰 내용보다 강도 높은 것으로 동맹국인 미 정부와 북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이견이 없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동맹을 다지는 한편, 자신이 제시한 '북핵 로드맵'인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는 북핵 페기 노력에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지난 한미간, 또 국제사회와 이미 약속된 내용을 지킬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