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권 실세 탈세의혹 조사' 요구에 "철저히 하겠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26일 국정농단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의 은닉재산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파악된 재산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한승희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순실 은닉재산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적 있느냐'고 묻자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최씨의 은닉재산을 숨겨둔 400개 페이퍼 컴퍼니에 박정희 전 대통령 통치자금이 흘러들어간 의혹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냐'는 질문에도 "그 건에 대해서도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사진=연합뉴스


'은닉재산이 파악된 것이 있느냐'는 심기준 민주당 물음에는 "관련 조치들을 하고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국정농단에 관한 탈세 의혹, 박근혜 정권 실세들이 저지른 많은 탈세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는 이종구 바른정당 의원의 요구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드러나는 혐의와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 하겠다"고 답했다.

최씨의 역외 탈세 가능성에 대해서는 "역외탈세 문제는 국세청이 지금 핵심과제로 추진 중"이라며 "해외 재산 신고대상을 확대하고 페이퍼컴퍼니나 차명계좌에 대해 정보수집 등 국제 공조를 강화해 엄정하게 세무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한 후보자는 '전경련은 기부금을 면세 받는 (공익) 단체인데 박근혜 정부 지시에 따라 보수단체 15곳에 30억원 정도를 지원했다. 설립취지에 맞느냐'는 윤호중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는 "잘못됐다"고 수긍한 뒤 "세법 규정에 따라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잘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2018년 시작될 것으로 알려진 종교인 과세가 유예되는지를 묻자 "시행 시기에 관련해서는 집행기관으로서 의견을 말씀 드리기 어렵다"면서 "시기를 정해주시면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경유세 인상 반대 의견을 제시한 데 대해서는 "환경 요인, 다양한 정책적 요인을 고려해 결정될 사안"이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