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정무위원회가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있는 가운데 미래에셋대우와 네이버의 자사주 교환 이슈가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이 문제가 행여 초대형 투자은행(IB) 인가 문제와 연결될까 긴장한 표정이다.

18일 국회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무위는 오는 19일로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다. 지난 17일까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국감을 진행한 정무위는 강력해진 감사 수위로 화제가 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특히 17일 금감원 국감에서 정무위는 취임 한 달여에 불과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을 코너로 밀어붙이며 강력한 질타에 나섰다.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난 채용 비리 문제에 덧붙여,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우리은행 신입행원 채용 과정에서의 추가비리 의혹을 폭로해 눈길을 끌었다. 최 원장은 연신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일 뿐이었다.

새 정부 들어 가장 ‘핫한’ 기관으로 급부상한 공정위에 대한 국감에서도 금융계에 대한 정무위의 엄격한 스탠스가 드러날 확률이 높다. 특히 미래에셋대우와 네이버와 자사주 맞교환 배경에 대한 집중 추궁이 예상된다.

앞서 미래에셋대우와 네이버는 지난 6월말 각각 5000억원 규모의 주식 맞교환을 진행해 업계 화제가 됐다. 거래 결과 미래에셋대우는 네이버 지분 1.71%를 보유하고 네이버는 미래에셋대우 지분 7.11%를 보유하게 됐다. 네이버의 경우 미래에셋캐피탈, 국민연금에 이어 미래에셋대우의 제3대 주주로 등극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해당 거래가 ‘미래에셋대우의 장부상 금액만 늘린 자본 확대’이며 ‘편법’이라고 공세를 취한 바 있다. 아울러 정무위는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했지만 최종적으로는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 부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하게 됐다. 

미래에셋대우로서는 이 문제가 초대형 IB 인가 문제와 연결될 수 있어 상당히 민감하다. 현재 미래에셋대우는 NH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등과 함께 초대형 IB 신청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한 상태다. 업계 안팎에서는 당국의 인가가 내달 초쯤 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증권의 경우 실질적 대주주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수사를 받게 되면서 ‘대주주 적격성’ 문제가 불거졌다. 인가는 받더라도 초대형 IB의 핵심 업무인 어음발행 허가는 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네이버와의 주식 맞교환이 자기자본 증대 효과를 줬다. 네이버에 자사주를 매각하면서 이연법인세 1200억원을 차감한 3800억원 규모의 자기자본 증대효과를 거둔 것. 그럼으로써 미래에셋대우의 자기자본규모는 3월말 기준 6조 6411억원에서 6월말 7조 1500억원 규모로 확대돼 초대형 IB 인가 기준인 ‘자기자본 8조원’에 근접할 수 있었다. 

이번 국감에서 자사주 교환 문제에 대해 적합한 논리가 나오지 않을 경우 미래에셋대우의 ‘초대형 IB 적격성’ 문제로 비화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당초 10월말로 예정됐던 초대형 IB 인가가 내달 초로 미뤄진 가장 큰 이유는 국정감사와 시기가 겹쳤기 때문”이라고 전제하면서 “단순히 시기만 겹친 것이 아니라 국감의 ‘내용’ 또한 초대형 IB 인가에 얼마든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