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 직전 은닉했던 USB 제출…김경수 메신저 대화·정치권 접촉 일지 담겨 수사 변곡점될듯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가 7월18일 서울 서초동에 마련된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포탈사이트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가 체포되기 직전 관련기록을 보관해 은닉해왔던 USB(이동식 저장장치)를 지난 18일 허익범 특별검사팀에게 제출해, '정치권 인사 연루'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결정적인 증거로 떠올랐다.

특검팀은 25일 "드루킹 김씨가 지난 18일 특검 소환조사에서 변호인을 통해 댓글조작 활동과 관련한 모든 기록을 저장해놓은 USB를 제출해 확보했다"고 밝혔다. 드루킹은 특검에게 USB를 넘기면서 파일 확인에 걸려있던 암호를 스스로 풀어준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드루킹은 60GB 분량의 자료가 채워진 128GB 용량의 USB 1개를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한 회원에게 은닉을 부탁했고, 여기에는 정치권 인사들과의 접촉 상황을 기록한 문서파일과 기록일지, 김경수 경남지사와 보안메신저 '시그널'로 나눈 대화 내용 전문, 댓글조작 작업을 보고했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드루킹이 해당 자료를 지난 3월21일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에서 체포되기 며칠 전 만들어 USB에 집어넣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은 총 60일의 수사기간 중 절반을 지나 반환점을 돈 상태다.

법조계는 드루킹이 이번에 넘긴 USB에 '댓글조작 지시' 주체와 정치브로커 불법행위에 대한 물증이 나올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특검은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충격적인 사망 사고에도 불구하고 '수사 본류에 대해 흔들림 없이 수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인배 정무비서관 등 현 문재인 정권 인사들과의 공모 규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특히 그는 "기존에 확보한 물증들을 샅샅이 조사하고 드루킹 일당을 추적하다 보면 이에 연루된 정치권 인사가 드러날 수 있다"며 "드루킹 사건의 본질은 매크로프로그램을 활용한 조직적인 댓글 조작이고 김경수를 비롯해 정치권 인사 누가 이에 관여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특검은 드루킹 측근이자 자금통로 역할을 했던 도모 변호사(61)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가 기각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7일 김경수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이었던 한모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전날에는 드루킹의 파주시 컨테이너창고 1동을 압수수색해 관련 서류와 PC 4대를 확보해 분석에 들어갔다.

특검은 지난 10일 느릅나무출판사에서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해 휴대전화 21대와 유심칩들을 추가로 발견해 확보하기도 했다.

특검은 25일 오후 드루킹의 핵심측근이자 댓글조작 매크로프로그램 '킹크랩'을 개발하고 운용하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서유기 박모(30·구속)씨를 소환했고, 2016년 10월 김 지사의 킹크랩 시연회 참석 의혹에 대해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특검은 드루킹측 경공모 회원들 진술을 바탕으로 김 지사가 2016년 10월 당시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해 드루킹과 독대했다는 의혹에 대해 당사자들 행적을 재구성하고 있다. 특검은 23일 "압수물 분석 등을 토대로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재판부는 드루킹 일당에 대한 1심 선고 기일을 잠정적으로 미뤘고 변론 재개 결정을 내렸다. 이와 관련해 특검은 20일 댓글조작 의심 행위 1000만건 상당을 추가로 확인해 재판에 넘기면서 변론을 재개해야 할 요인을 추가했다.

투신해 사망한 노회찬 의원에 대해 특검은 드루킹 일당이 금전을 전달하던 중 일부 배달사고가 일어났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특검은 '드루킹 김씨가 국민연금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차기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거론되던 노회찬 의원에게 접근했다'는 복수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 일당과 정치권 인사의 접촉, 조직적인 댓글 조작 활동에 대한 지시와 보고 등에 대해 특검이 앞서 확보한 물증과 진술들을 통해 어떠한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