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브랜드, 기업이미지, 고객센터 등 다양한 항목서 만족 요인 상승
SK브로드밴드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19년 국가고객만족도(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CSI) 조사에서 9년 연속 초고속인터넷 부문과 IPTV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성과에 대해 SK브로드밴드는 본원적 품질을 높이는 노력 외에 고객에게 기대 이상의 상품과 서비스 출시를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등 고객가치를 적극적으로 혁신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평가 결과에서는 품질, 브랜드, 기업이미지, 고객센터, 홈페이지 등 다양한 항목에서 만족 요인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SK브로드밴드 모델들이 영유아 TV 홈스쿨링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제공=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는 B tv를 통해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는 서비스를 지속 출시함으로써 고객가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키즈 대상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동화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를 통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으며, 최근에는 홈스쿨링 서비스 ‘플레이송스 홈’을 출시하는 등 키즈 콘텐츠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시니어 전용관 ‘VIVA 시니어’ 메뉴를 개설해 최신 UI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들도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에도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는데 공급자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편의성을 강화한 B tv 메뉴와 홈페이지 개편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와 함께 B tv 시청이력 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홈화면을 통해 고객의 취향에 꼭 맞춘 이벤트와 추천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도 고객 중심의 카드형 UI 개선 및 미디어 콘텐츠 정보 제공 서비스를 강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1인 콘텐츠 제작 시대에 발맞춰 유튜브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팟캐스트를 B tv에서 영상으로 제공하는 '보이는 팟캐스트' 서비스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 확장을 선도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국내 최초 2.5기가 인터넷 상용화 이후 5기가, 10기가 인터넷 또한 국내 최초로 출시한 바 있다. 또 고객의 기가 인터넷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10기가 노트북과 랜카드를 렌탈할 수 있는 제휴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특성별로 고객을 분류한 고객컨설팅그룹, 고객을 직접 만나는 현장 직원으로 구성된 현장자문단,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즉시 전달하는 온라인자문단 등을 운영하며 실제 고객의 의견을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올해는 일반 고객 뿐 아니라 사내 고객, 즉 구성원들과의 소통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이 같은 SK브로드밴드의 고객가치 최우선 경영 실천은 대외기관으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한 9년 연속 고객만족도조사(NCSI) 1위와 함께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하는 통신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노력에서도 유선통신 사업자 중 유일하게 초고속인터넷 부문과 인터넷전화 부문에서 각각 5년과 4년 연속 ‘매우 우수’ 평가를 받은 바 있다. 

SK브로밴드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사회적 가치도 실천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찰청, 연세대와 함께 청소년들이 직접 지역사회 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된 SNS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 영상단’ 사업을 펼쳤다.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라는 목적 하에 진행된 이 사업은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지역사회 내 치안과 범죄 피해자 인식에 대한 개선 및 문제해결 방안을 찾고자 추진됐다.

또 콘텐츠 산업 활성화와 영상 및 광고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대규모 크리에이터 육성 프로젝트 ‘Be Creator’를 진행했는데, 이는 SK브로드밴드가 미디어&콘텐츠 기업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YT(Young Target)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공유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진행하는 활동이다. 

이 밖에 T커머스 자회사인 SK스토아를 통해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 ‘유난희의 굿즈’ 프로그램을 런칭하는 한편,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홈쇼핑 입점을 위한 맞춤형 멘토링인 ‘SK스토아 홈쇼핑 아카데미’를 연 2회 진행하고 있다. ‘유난희의 굿즈’ 프로그램은 타 홈쇼핑과의 차별화를 위해 ‘착한 소비’라는 관점에서 고객에게 ‘가치 소비’를 제시하기 위해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