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운정 등 신도시 주민 5000명…일산동구청 앞서 3기 신도시 지정 철회 3차 집회
일산 신도시,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호가 1억원 이상 급락…분양 단지 청약 취소 문의도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을 둘러싼 논란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기존 1·2기 신도시 주민들은 대규모 집회까지 열며 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 지난 25일 고양시 일산 동구청앞에서 3기 신도시 지정 철회 집회가 열린 가운데, 참가한 경기도 일산·운정 주민들이 '3기 신도시 철회' 요구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신도시와 파주시 운정신도시 등 주민 5000여 명은 일산동구청 앞에 모여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지난 12일 운정행복센터 앞과 18일 일산 주엽역광장에서 1·2차 집회를 연 데 이어 세 번째다. 

이날 오후 6시 30분 본격 집회에 나선 주민들은 일산 서구 주엽동에 위치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지역구 사무실까지 약 1.7㎞를 행진하며 “김현미 아웃, 3기 신도시 철회”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집회를 주최한 운정신도시연합회와 일산신도시연합회측은 이날 성명을 통해 “입주 폭탄으로 악성 미분양에 시달리는 지역에 꼭 이랬어야만 했는가. 3기 신도시를 철회하라”면서 “정부가 3기 신도시 지정을 즉각 취소한다는 발표가 나기 전까지 집회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3기 신도시 지정을 둘러싸고 기존 1·2기 신도시 주민들이 대규모 시위까지 나서는 등 반발이 확산되자 정부는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김 장관은 지난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수도권 서북부 교통확충 대책을 내놓기까지 했다. 

김 장관은 감담회에서 “교통, 일자리, 쾌적한 주거환경 등 어느 지역에 살든 그것이 가능하도록 대책을 내놓는 게 정부가 할 일”이라며 “조만간 수도권 광역 교통망 기본 구상을 마련해 교통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통 대책으로 주민 불만을 잠재우고 끝내 3기 신도시 정책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하지만 1·2기 신도시는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발표 이후 집값이 가파르게 하락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양 창릉지구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되자 일산 신도시의 집값이 뚝뚝 떨어졌다. 일산 신도시 구축 아파트 가운데 가장 인기가 높은 ‘강선마을 두산아파트’는 올 초 5억9900만원에 거래됐지만,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4억3000만원짜리 급매물이 출현하기까지 했다. 서너달 사이 호가가 1억원 이상 떨어진 것이다. 

실제 업계에서는 3기 신도시 지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1·2기 신도시부터 제대로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산의 A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는 “지역 주민들은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는 다는 명목아래 경기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희생만 강요한다고 여기고 있다”면서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일산의 집값은 가파르게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최근 청약을 했던 어떤 단지의 경우 인근 집값 하락 조짐이 보이자 청약자들의 취소 문의가 빗발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