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부담 느낀 다주택자 중심 소수 급매물만…매도보다는 '증여' 택하는 경우 많아
이달 서울 아파트 매매 건수 2892건, 일평균 99건 수준 그쳐…전년 동기 比 47% ↓
[미디어펜=홍샛별 기자]보유세 과세 기준일인 내달 1일을 앞두고 다주택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시장은 당초 보유세 부담을 느낀 다주택자들의 급매물 출현이 예상됐던 것과는 달리 조용한 분위기로 흘러가는 모습이다. 

   
▲ 보유세 과세 기준일인 1일은 목전에 두고도 서울시내에서 다주택자들의 매물 출현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항공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전경 /사진=미디어펜


29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날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 건수는 2892건으로 일 평균 약 100건 거래되는 데 그쳤다. 

이달 거래량은 전 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지난해 5월 서울 아파트 매매 건수는 5455건으로 일평균 176건에 달했다. 

물론 전 달(2404건) 대비 소폭(488건) 증가한 데다 올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이를 거래 활성화 지표로 여기기는 어렵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 정부의 9.13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매수자와 매도자 간 치열한 눈치싸움이 이어지며 극심한 거래가뭄에 시달렸다. 

이달 거래량이 늘어난 것은 봄 이사철이라는 계절적 특수성과 몇몇 급매물이 소진된데 따른 일시적인 현상일뿐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서울 강남의 A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는 "체감상 다주택자들이 보유세 인상에 큰 압박을 느끼지는 않는 것 같다"면서 "여전히 매수인과 매도인간의 희망 가격이 차이가 있고, 거래절벽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보유세 과세 기준일을 앞두고 부담이 커진 다주택자들이 급매물을 쏟아낼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이 빗나간 셈이다. 

올해 서울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은 17.7% 오르고,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12년 만에 최대치인 14.0%까지 치솟으며 ‘보유세 폭탄’이 예고됐다. 공시가격 9억원을 넘는 서울의 공동주택 수는 지난해 13만5010가구에서 20만3213가구로 51%나 급증했다. 

다주택자들이 보유한 주택을 파는 대신 선택한 대안은 ‘증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주택 증여 건수는 2020건으로 전달 1813건보다 11% 늘었다.

특히 종합부동산세 대상 고가 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의 증여 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강남구의 4월 증여 건수는 318건으로 전달(130건) 대비 2배 이상 뛰었다. 용산구(167건)와 성동구(74건) 역시 전달 대비 각각 81%, 76%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보유세가 얼마큼 나올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주택 소유자들이 세금 낼 것이 두려워 집을 처분하기는 쉽지 않다”면서 “그럼에도 일부 부담을 느끼는 소유자들 중심으로 매물이 출현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이어 “시장에 나온 매물 역시 중대형 고가 주택 위주가 됐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서울의 아파트 매매건수가 9000~1만건은 돼야 보유세 부담을 느낀 다주택자들의 매물이 출현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