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삼성전자가 '어닝 서프라이즈' 실적을 발표한 이후인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외인 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순매수하고 있다. 코스피 전체로는 여전히 매도우위지만 그 규모는 점점 줄고 있다. 지난달 코스피 지수 폭락의 핵심원인이 외국인 투자자들의 급속한 유출이었음을 상기할 때 외인들의 복귀는 본격적인 반등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겨나고 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 달이 넘게 막대한 규모의 물량을 내던지며 주가지수를 끌어내리던 외인들의 움직임에 조금씩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아직까지 ‘대세’가 바뀐 정도는 아니지만 매도폭이 조금씩 줄어드는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사진=연합뉴스


특히 코스피 대장주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외인들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을 기대하게 할 만한 흐름이 형성되고 있다. 이는 삼성전자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발표한 이후로 가시화되고 있다.

한국거래소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4거래일 연속 삼성전자 주식을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순매수 금액은 1789억원으로 외국인 매수종목 중 가장 컸다. 외국인이 삼성전자 주식을 이틀 이상 연속 순매수한 것조차 지난 2월 13~14일 이후 약 2달 만의 일이다.

지난 2월 중순 이후 외국인은 계속 해서 삼성전자에 대해 매도 포지션을 유지했다. 특히 2월 17일부터 3월 6일까지 37거래일 동안 단 5거래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순매도세를 보였다. 특히 주가 폭락이 본격화했던 지난달 5일부터 23일까지는 13거래일 연속 순매도 행진을 이어갔다. 37거래일간 외국인이 팔아치운 금액은 총 7조 1371억원에 달한다.

외국인이 매수 전환을 한 것은 삼성전자가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지난 7일부터다. 이날 삼성전자는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55조원, 영업이익은 2.7% 늘어난 6조4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히며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었다. 이에 외인들이 다시금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외인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투자에 나서느냐에 따라 국내 주가지수의 향방에도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외인들이 던진 물량을 받아낸 개인 투자자들이 어느 정도의 탄력성을 가지고 수익(손실)실현에 나설지도 향후 주가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개인 투자자들은 대체로 수익이 나면 얼른 주식을 팔아 손실을 피하려는 투자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이 움직임이 삼성전자 주가의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외인들이 어느 정도 규모로 돌아오느냐에 따라 삼성전자 주가는 물론 코스피 전체의 흐름이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