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이 대출액의 95% 보증…긴급대출 취급처 지방은행까지 확대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오는 18일부터 은행권 소상공인 초저금리 2차 긴급대출이 시작된다. 정부가 대출액의 대부분을 보증하는 만큼 많은 소상공인이 대출을 받을 수 있어 대출을 거절 당했던 소상공인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대출 재원이 한정돼 있는 만틈 은행권의 소상공인 초저금리 긴급대출은 다음달 초 대부분 소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 시중은행 점포 내 창구/사진=미디어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18일부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10조원 규모의 2차 긴급대출이 시작된다.

이번 긴급대출의 경우 정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이 대출액의 95%를 보증한다. 소상공인이 은행에서 1000만원을 빌린 후 갚지 못하더라도 신보에서 950만원을 대신 갚아준다는 뜻이다. 은행 입장에서는 대출 부실화의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출을 거절하는 경우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의 대출 심사 문턱이 낮아진 만큼 그동안 신용 부족 등으로 대출에 실패했던 소상공인들도 무난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신용평가사에서 1~3등급을 받고도 은행 내부 심사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대출을 못 받은 사례도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대출 연체 이력이 있거나 세금은 체납한 일이 있는 소상공인은 대출이 어려울 수 있다. 

2차 긴급대출은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기업은행 등 6개 은행을 통해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연 3~4%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진행된 1차 긴급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에 따라 고신용자(1~3 등급)는 시중은행, 중신용자(4~6 등급)는 기업은행, 저신용자(7등급 이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분산시켰다. 은행들은 모두 1.5%의 초저금리로 대출을 제공하고 정부는 은행의 산출 금리와 1.5%의 차이만큼 나중에 보전해준다.

현재 기업은행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대출은 모두 소진된 상태며, 시중은행들도 다음달 초 대부분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우리은행은 대출 재원 소진으로 오는 15일 신청 접수를 마감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번 긴급대출 취급처는 소상공인의 편의성을 위해 지방은행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른 시일 내에 소상공인들이 기존 거래은행을 이용해 손쉽게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를 희망하는 전체 지방은행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초저금리 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해 시행 6주만에 약 36만명의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자금을 긴급하게 지원했지만 여전히 소상공인의 경영여건은 어렵다”며 “100만명을 대상으로 10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는 2차 프로그램을 신속히 운영해 자금공백을 최소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