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이전 밀어내기 분양 가능성도…단기적 시장 불안 우려
   
▲ 항공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전경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오는 8월부터 수도권 전역 및 지방 광역시에서 아파트 분양권을 사고파는 행위가 사실상 금지되면서 건설사들의 셈법 역시 복잡해지고 있다.

1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다수 건설사가 하반기 분양 예정 물량을 앞당기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는 데다 8월부터는 전매제한까지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가 잇따라 예고됐기 때문이다. 분양 일정은 정부 규제책들이 맞물리는 하반기 이전이 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실제 건설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로 두 달 가량 미뤄졌던 아파트 분양을 이달부터 본격 쏟아내고 있다. 

직방의 통계에 의하면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의 5~8월 아파트 분양예정 물량은 13만7698가구로, 올 12월까지의 공급예정 물량(23만7730가구)의 약 57.9%에 달한다. 

건설사들이 분양을 서두르는 이유는 간단하다. 현재 분양 시장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의 흐름을 놓칠세라 임대사업보다 비용 회수가 빠른 분양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이다. 

시장의 호황은 신규 분양 아파트의 청약 경쟁률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달 24일까지 1순위 청약을 접수한 전국 아파트 67곳 중 75%(50곳)가 평균 경쟁률 1대 1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하기 시작한 지난 2월에도 1순위 청약을 접수한 숫자는 29만명을 넘겼다. 3월에도 35만여 명이 청약 1순위에 몰렸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주택 규제 정책은 점점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아직 확정된 바는 없지만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와 전매제한이 시행되기 전 공급을 앞당길 가능성도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건설사들이 이처럼 분양 물량을 앞당길 경우 단기적으로 투기 수요가 몰리며 시장 불안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 화성의 A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정부의 전매제한 관련 발표 이후 신규 분양에 대한 청약 문의가 늘었다”면서 “수요자들 역시 추가 규제 전 아파트를 사려고 하는 상황에서 건설사의 물량이 쏟아지면 단기적으로는 시장 불안이 가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