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태양광 자전거 도로, 전력 자급자족+도로기능..어디에 있나보니?
세계 최초 태양광 자전거 도로가 선보일 예정이어서 화제다.
영국 과학전문매체 피조그닷컴은 최근 "네덜란드 노르트홀란드 주(州) 크롬메니에 세계 최초 태양광 자전거 도로(Sola Road)가 설치완료 됐으며 공개를 앞두고 있다" 보도했다.
|
|
|
▲ 세계 최초 태양광 자전거 도로 |
해당 도로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응용과학연구소(TNO) 주도로 진행 중인 친환경 도시전력생산 프로젝트 암스테르담 스마트시티(Amsterdam, Smartcity) 계획 중 하나로 도로자체를 태양광 발전소로 바꿔 도로 기능과 전력생산 기능을 융합시킨다는 발상이다. 해당 도로에서 생산된 전기는 가로등, 교통신호, 가정용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건설방식은 먼저 1.5m×2.5m 크기 콘크리트 바닥에 태양열을 모으는 사각형태의 실리콘 태양전지(두 개의 반도체로 구성) 모듈을 설치한 뒤, 다시 그 위에 두께 1㎝짜리 강화유리판을 덮는다. 이것이 하나의 태양광 블록으로 해당 블록을 대량 생산하는 방식으로 하나의 도로 형태가 완성되는 것이다.
에너지 효율은 일반 지붕 위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방식에 비해 30% 가량 적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위치적 측면에서 넓은 장소에 광범위하게 설치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강화유리의 강도도 매우 세 트럭이 지나가도 깨지지 않을 정도다.
2009년 처음 계획이 세워졌고 2012년부터 본격 개발이 진행된 해당 프로젝트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응용과학연구소(TNO) 외에 움스 아벤혼 홀딩(Ooms Avenhorn Holding)사, 임테크(Imtech)사 등의 환경에너지 기술 기업체들이 다수 참여했다.
현재 크롬메니에 설치된 태양광 도로는 일종의 시범용으로 현재 70m 가량 만들어진 상태며 2016년까지 100m까지 확장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13만 7000㎞에 달하는 네덜란드의 도로연장이 태양광 도로로 대체될 경우 연간 1㎡당 50kWh 전력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해당 도로는 이번 달 12일 대중에 첫 공개될 예정이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신기하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간단한거 같은데"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왜 우리는 이런걸 생각 못할까"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역시 유럽이 환경의식이 앞서"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