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복원 등 해양공간의 녹색 혁신기반 조성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해양수산업의 녹색 전환을 위한 그린 뉴딜 정책이 수립됐다.

친환경 선박 신시장 창출과, 해양생태계 보존 및 해양공간의 녹색 혁신기반 조성이 양축이다.

   
▲ 연안여객선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16일 이런 내용의 자체 그린 뉴딜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해수부는 공공부문에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민간 확산을 유도해 해양 대기환경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해양수산부 관공선 109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한다.

선령 25년 이상인 노후 관광선 29척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전기 추진선 및 하이브리드선 등으로 대체 건조하고, 선령이 낮은 관공선은 미세먼지 저감장치 부착 등으로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할 계획이다.

이를 '마중물'로, 국제.연안 선박 등 민간 선박의 친환경 전환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관공선의 친환경 대체 건조 조건인 선령 25년을 기준으로, 외.내항 화물선 및 국제.연안 여객선 중 친환경 전환이 필요한 선박은 약 1008척으로 추정된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박준영 해수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친환경 선박은 친환경 차량에 비해 재정투입 대비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약 105배에 달한다"며 "관공선 109척의 친환경 선박 전환에 필요한 국비는 약 5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또 해양생태계의 자연적 기능을 회복하고 해양공간을 활용한 저탄소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갯벌 복원 및 이산화타노 포집.활용.저장(CCUS)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폐염전.폐양식장 등 훼손.방치된 옛 갯벌지역이나 해수 흐름이 막혀 상태가 악화된 갯벌을 대상으로, 해수 유입 및 갯벌생태계 위협요인 제거 등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갯벌 4.5㎢를 복원키로 했다.

그린 뉴딜을 통해 복원할 갯벌 3.0㎢는 지난 10년 간 복원 면적의 2배에 해당한다.

아울러 해저공간을 활용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CCUS 통합 실증 및 상용화 기반 구축사업'을 내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해저 온실가스 저장 상용화에 가장 시급한 대규모 저장소 확보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밖에 관계 부처 합동 '그린 스마트 스쿨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 해사고 2개교에 태양광 설비, 친환경 단열재, 와이파이, 태블릿 PC 등의 보급을 추진한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