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민주당 최고위원 임명…노동이사제·정년연장 현실화 주목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이 민주당 최고위원에 임명되면서 금융권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금융노조가 주장해왔던 노동이사제, 정년연장 등의 이슈에 힘이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을 막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사진=연합뉴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민주당 최고위원에 임명됐다. 현직 금융노조 위원장이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으로 발탁된 것은 처음이다.

박 위원장은 1999년 KB국민은행에 입행한 후, KB국민은행지부 위원장, KB금융그룹 노동조합협의회 의장을 거쳐 지난해 노조위원장에 당선됐다. 그는 19년만에 KB국민은행 총파업을 주도하는 등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이에 박 위원장이 정치권에 진출하면서 금융권에선 금융노조가 추진해왔던 정책들이 도입될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 시절 ‘근로자 추천이사제’를 추진한 바 있으며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노동이사제 도입 법안에 환영한다는 입장도 발표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달 성명서를 통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비춰볼 때 한국의 노동자 경영참여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노동이사제의 실현을 위해 곧장 앞으로 나아가기를 국회에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금융노조는 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에서 노동이사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금융노조는 근로시간 단축, 정년연장, 금융인공제회 설립 등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와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금융권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현직 금융노조 위원장이 여당의 최고위원이 되면서 노동이사제 등 노조가 추진해왔던 현안들이 탄력을 받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반면 지방 이전설에 시달리고 있는 국책은행들은 박 위원장에 기대감을 걸고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금융허브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면서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윤재옥 미래통합당 의원은 기업은행 본점을 대구로 이전하자는 내용의 법안을 내놓기도 했다.

박 위원장을 비롯해 금융노조는 국책은행 지방이전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5월 국책은행 지방이전 저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금융노조는 “금융중심지를 국가균형발전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은 금융산업을 지역주의의 희생양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며 “금융산업의 백년지대계를 위해 국책은행을 지방 이전 대상에서 제외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국책은행 관계자는 “국책은행 지방이전은 금융산업과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박 위원장이 의원들을 설득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