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문별 전문가 중심 체제 안착과 경영실적 호전... 퇴임 적기로 판단
-창립 50주년 맞아 조직개편... 권홍사 회장, 지난 7월 계열사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나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지난 1970년 주택사업으로 시작해 50년간 반도건설을 이끌어 온 창업1세대 권홍사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조직 개편에 따른 전문경영인 체제의 조기 안착과 경영실적 호전에 따른 결단이다.

   
▲ 50년간 반도건설을 이끌어 온 창업1세대 권홍사 회장(사진)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권 회장은 퇴임 이후 반도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재단을 통한 지역 문화사업과 장학사업, 소외계층 돕기 지원사업에 전념할 계획이다. /사진=반도건설

  
반도건설은 권홍사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고 10일 밝혔다. 

권홍사 회장은 지난 9일 진행된 50주년 사사 발간 기념 사내행사에서 "지난 6월 조직개편 후 사업부문별 전문경영인 중심의 책임경영으로 조직이 안착되고 경영실적도 호전되고 있다"면서 "100년 기업, 세계 속의 반도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각 대표가 책임감을 가지고 회사를 잘 이끌어 주길 바란다. 각 대표의 역량을 믿고 경영일선에서 퇴임하겠다"라는 의사를 밝혔다.

권 회장은 또 "사사를 통해 지난 50년을 돌아보니 감회가 새롭다. 함께 고생해준 임직원 및 관계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새로운 시대에는 전문성을 갖춘 새 인물이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라고 다시 한번 경영혁신을 강조했다.
  
권 회장이 퇴임을 결정한 배경에는 각 사업부문별 전문경영인 중심의 책임경영과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를 통한 실적 호전이 바탕이 됐다는 게 반도건설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근 고양 장항지구 LH 단일공급 최대 개발용지, 신경주 역세권 공공택지(2필지), 거제 옥포동 아파트 도급공사 수주,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친수공원 공사, 국군 시설공사, 아주대 기숙사 건립공사 등 주력인 주택사업 외 공공부문에서도 성과를 내는 등 사업 전 영역에서 전문경영인체제가 안착되었다는 평가다.
  
권홍사 회장은 앞서 지난 7월 계열사(반도홀딩스, 반도건설, 반도종합건설,반도)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전문경영인 체제의 조직개편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켜보다 이후 조직이 안정화되고 각 사업부문의 경영실적이 호전됨에 따라 물러날 시점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퇴임 후 권홍사 회장은 반도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재단을 통해 지역 문화사업과 장학사업, 소외계층 돕기 지원사업 등에 나설 계획이다. 반도문화재단은 반도건설이 설립한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전시회 및 문화강좌 등을 통한 문화 대중화에 힘쓰고 있으며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반도건설 관계자는 "전문경영인 체제가 조기 안착됨에 따라 퇴임 적기로 판단한 것 같다"라며 "이후 각 사업부문별 전문경영인 체제가 더욱 힘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설립초기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해 온 반도건설은 현재 주택사업 뿐만 아니라 건축, 토목, 해외개발, 국가기반시설공사, 복합건물, 브랜드상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선보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설사로 거듭났다. 반도건설은 2020년 시공능력평가 14위에 올랐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