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비대위원회의에서 "피해업종과 피해업자 중점 지원하는게 대원칙"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정부가 발표한 9조 원 규모의 소상공인과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대책과 관련해 “절대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제적 손실을 메꿔 나가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작년 말 예산 국회에서 3차 재난지원금 얘기가 나왔을 때 정부는 굉장히 인색한 자세로 겨우 3조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올해 들어 9조원 정도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저는 코로나 19사태 초창기에 정부 예산을 100조 원 정도 확보해서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생존과 생계를 위한 보존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옳다고 얘기했다”며 “피해업종과 피해업자를 중점 지원하는 게 대원칙이 돼야 하고, 이 점에 관해 정부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게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이어 “강제적 영업 제한, 선택권 박탈, 국민 일상의 행복추구 침해 등 국민 희생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손실보전은 당연히 필요하다”면서 “헌법에는 재산권 제한에 대해 정당한 보상을 지원해야 한다는 ‘손실보상’ 규정이 있다. 지난해 우리 당도 손실보상을 위한 법 개정안을 다수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 피해지원에 관해서 여권에서 굉장히 무책임한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며 “피해업종과 피해업자를 중점으로 지원하는 것이 코로나19 피해지원의 대원칙”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대규모 열병식을 통해 무력시위를 보여주고 있다”며 “정부는 기존 대북정책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경청하고 조속한 정책 전환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