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 금리 상승 기조 당분간 이어질 듯…물가 상승은 일시적 그칠 전망
금리 급등에 따른 시장 혼란 지속될 경우 미 연준 개입 가능성도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지난주 급등 이후 소폭 하락했던 미국 국채 금리가 재차 상승하며 뉴욕 증시가 3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증권가에서는 당분간 미 국채 금리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물가상승이 일시적 현상에 그치면서 주식시장을 비롯한 금융시장은 재차 안정을 찾아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4일(현지 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345.95포인트(1.11%) 내린 3만924.14에 장을 끝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51.25포인트(1.34%) 내린 3,768.4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74.28포인트(2.11%) 급락한 12,723.47에 장을 마감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인플레이션 인정 발언 여파로 10년물 국채금리가 장중 1.55%까지 다시 급등한 결과다.

파월 의장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월스트리트저널(WSJ) 잡스 서밋 인터뷰에서 “경제가 재개방되고 희망적으로 회복되면 기저효과로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이 상승할 수 있다”면서 “물가가 약간의 상승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우리는 인내할 것"이라고도 했다. 또 기준금리를 인상하려면 경제가 완전고용을 달성하고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를 넘어야 한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이 장기 금리를 낮추기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발언해 줄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은 빗나갔다. 

파월이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지 않으면서 대담 이후 미 국채 10년 물 금리가 급등했다. 기술주를 중심으로 증시의 불안도 한층 심화됐다. 나스닥은 장중 한때 3% 이상 추락하기도 했다. 

시장에서는 미국의 금리가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주가 급락 등 금융 시장의 쇼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판단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 의장의 시장 달래기 발언이 없었다는 실망감으로 미국10년 국채 금리는 마침내 주식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1.5%대에 진입했다”면서 “미국 국채 금리의 상승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공산이 높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이어 “다만 물가 압력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금융시장에서 낮게 판단하고 있다”면서 “파월 의장의 발언처럼 2% 이상 인플레이션 국면의 지속 가능성은 아직까지 높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예상보다 미국 금리가 우려했던 수준에 빠르게 진입한 것은 부담스럽지만 이 같은 수준이 주가 급락 등 소위 금융시장의 쇼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적다”면서 “오히려 경제가 현재 금리 수준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음을 각종 지표 등을 통해 확인하고 물가 상승 역시 일시적 현상에 그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면 주식 시장 등 금융 시장은 재차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금리 급등에 따른 시장의 혼란이 연준의 행동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파월은 금리 급등에 ‘눈길을 사로잡는다’라고만 했을뿐 사회자의 어떤 질문에도 구두 개입 이상의 대책 언급을 피했다”면서 “이에 따라 금리 급등과 증시 급락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달 초엔 고용지표 등의 발표에 따라 시장 혼란이 재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시장의 혼란은 반대로 ‘연준의 행동’을 압박할 것”이라며 “실제 파월도 ‘긴축적이고 무질서한 시장환경을 우려할 것’이라고 언급한 만큼 다음 주(16~17일) 예정된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는 연준이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