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 갖고 'LH 신도시 투기' 대응 방안 논의
김태년 "부동산 투기와 비리 근절" 주호영 "야당 끌고 가는 게 아닌가"
[미디어펜=박민규 기자]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회동을 갖고 'LH 신도시 투기'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국민의힘 집무실을 방문해 "LH 투기 의혹으로 국민들의 분노가 크다"며 "이번 계기로 부동산 투기와 비리를 근절해야 될 임무가 우리에게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이 더 신뢰할 수 있다면 박영선 후보가 제안한 특검도 진행해야 하고, 공직자들의 투기 부패를 근절할 수 있는 해법을 이번 기회에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저는 국회의원 부동산 관련 전수조사를 박병석 의장에 건의했고, 공감도 했다"며 "국회 구성원들부터 솔선수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국회의원들의 정보제공 동의서를 여야가 함께 제출하면 (곧바로) 조사에 착수할 수 있다. 민주당은 준비돼있고, 국민의힘도 함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특검과 관련해서 "저희들은 정부가 하고 있는 조사가 제대로 된 조사가 아니라고 본다"며 "감사원이 투입되어야 하고, 특히 유사한 수사 경험이 있는 검찰이 즉시 투입해서 합동 수사를 해야 하는데, 압수수색도 지체하는 바람에 증거 인멸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특검은 합의 구성에만 두 달 이상 걸린다"며 "특검을 피할 이유는 없지만, 우선 검찰 중심으로 정부의 신속한 수사 이후에 논의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 전수조사에 관해서는 언론에 말하기 전 우리와 상의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피할 이유가 없다"면서 "개발 정보는 대체로 정부 여당 쪽이 먼저 알 수 있는 것이고. 야당은 그런 정보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는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여당은 압도적으로 지자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이 많으니 적어도 먼저 내지 동시에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국민 비난을 피하기 위해 야당을 끌고 들어가는 게 아닌가 하는 기분이 들지 않도록 민주당 소속 책임 있는 사람들부터 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