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전날부터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과 관련해 "법시행 초기 금융감독원과 함께 처벌 보단 컨설팅 중심으로 감독해 금소법이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은 위원장은 26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진행된 금융협회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빨리빨리'와 '소비자보호'는 안타깝게도 양립하기가 매우 어렵다"며 "금소법 시행으로 시간이 더 걸리고 불편한 점이 다소 있더라도 불완전판매라는 과거의 나쁜 관행으로 되돌아 갈 수는 없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금소법이 정착되는 과정에서 현장의 소비자보호 업무처리가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소요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금소법 시행에 대한 세부 지침 마련이 늦었고 특히 일선 창구까지 지침이 잘 전달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선  "리플렛 배포했다는데 창구까진 안 간 거 같다"며 금융권 협회장 등에게 전달 내용을 알아봐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업계와 보다 긴밀히 소통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다음주부터 업권별 CEO간담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은 위원장 외 정지원 손해보험협회 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박영범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 조영익 금감원 부원장보,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 성인모 금융투자협회 전무, 하은수 저축은행중앙회 전무가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오후 3시 이후 비공개로 은행 현장을 방문해 금소법 진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