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안전 참사에 책임 물어 소유주와 임원진 형사 처벌 해달라"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쿠팡 창업자와 이사회 임원을 형사처벌 해달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 쿠팡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1일 '쿠팡 창업자와 이사회 임원들에 대한 형사 처벌을 요구합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이 청원인은 "쿠팡 이천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 고립되었던 소방관이 끝내 숨진 채 발견됐다"라며 "이 화재가 예견된 인재라는 고발이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쿠팡에서 일했거나 일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서 줄을 잇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쿠팡에서 일하다가 사망한 노동자는 지난 1년간 공식 집계로만 9명"이라며 "두 차례의 코로나19 집단 발병이 있은 뒤에도 쿠팡은 반성도 개선도 없이 사람을 일회용품처럼 쓰고 버리는 식으로 무분별한 이윤 추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청원인은 "저임금 아르바이트 노동자들 사이에서조차 ‘아무리 돈이 궁해도 쿠팡은 가지 말라’는 조언이 돌 정도임에도, 스팸 문자처럼 구인글로 각종 구직 사이트를 도배할 뿐 조금이라도 일할 만한 환경을 만들 의사는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라며 "쿠팡이라는 생지옥 회사를 만들고 운영하면서 몇 번이나 참사를 일으킨 창업자는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 집중하겠다’며 이사회를 사퇴하는 것으로 책임을 무마하고, 오히려 성공적인 사업자연하며 국민적 분노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고 쿠팡을 비판했다.

그는 "이런 기업주들에게 법적인 대가가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이런 식으로 사업을 해도 무방하다는 신호나 마찬가지"라며 "그러한 기업 운영이 판을 치는 사회라면 정부가 아무리 모범적인 공공 행정을 펼쳐도 국민 안전과 보건은 요원하며 노동 인권과 국민 안전, 보건을 위해 쿠팡에서 일어난 안전 참사에 책임을 물어 소유주와 임원진 일동을 형사 처벌해 달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