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사태 관련 CEO 징계 등 영향 있을 듯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오랫동안 공석이었던 금융감독원장직과 금융위원장직이 관료 출신으로 채워지면서 증권가에 미칠 파장에 대한 업계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규제 완화 측면에서의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이 모두 새 얼굴로 바뀌면서 금융권 전반에 변화가 감지된다. 특히 사모펀드 판매사 징계, 가상자산거래소 정리 등 증권가 주변 문제가 어떻게 새로운 방향을 잡게 될 지가 업계의 관심사다.

청와대는 지난 5일 장관급인 금융위원장 후보에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명했다. 아울러 금융위도 내부 의결을 통해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사를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내정자와 정은보 금감원장 내정자는 곧바로 업무파악에 착수했다. 고 내정자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므로 취임까진 약 1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증권업계는 사모펀드 판매사 징계 문제가 업계 최대의 현안인 만큼, 금융당국 수장 교체로 인해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작년 말 라임펀드 제재심의위원회에서 나재철 전 대신증권 대표(현 금융투자협회장)와 김형진 전 신한금융투자 대표, 윤경은 전 KB증권 대표에겐 직무정지를, 박정림 KB증권 대표와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에겐 문책경고 조치를 내렸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들 CEO들에 대한 제재 시점을 오는 20일 개최되는 손태승 회장의 행정소송 1심 선고 이후로 미뤄뒀다. 법원 판결이 나온 이후 제재 수위를 정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금융위원장 교체 등 새로운 변수가 생기면서 현임 은성수 위원장의 퇴임 이후까지 판단이 다시 한 번 유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가상자산거래소에 대한 당국의 입장에도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지 시선이 집중된다. 거래소들은 특정금융정보거래법(특금법)에 따라 내달 24일까지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획득 ▲은행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개설 등 요건을 갖춰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하지만, 은행 등 기존 업계과의 제휴에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신임 금융수장들이 가상자산거래소들의 정착을 돕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1대 국회 ‘경제통’으로 손꼽히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금융위원장 내정 소식이 전해진 직후 “금융위가 보여준 가상자산과의 거리두기를 중단해주기 바란다”면서 “주무부처가 아니고 주관부처라는 식의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면서 책임을 민간에 떠넘기기는 접근으론 제대로 된 결과를 낼 수도, 시장 실패를 바로잡을 수도 없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