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 이전·용산공원 일부 완성, 국민소통 '최대 관건'…1층 기자실 놓고 2층 대통령집무실
20일 기자회견서 "직접 국민께 이해 구해…조선총독부부터 100년 쓴 청와대 안 들어가"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오는 5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시대'가 열린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겠다는 결단을 밝히고,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마련된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인수위 출범 후 첫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방안'을 직접 발표했다.

윤 당선인이 직접 발표하고 온 국민의 이해를 구한 '용산 대통령 집무실'의 청사진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0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공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변 미군기지 반환이 예정되어 있다. 올해 상반기 공원 전체 용지의 4분의 1 규모다. 이에 발맞추어 신속하게 수십만평 상당의 용산 공원(국민 공간)을 조성해, 대통령 집무실에서 국민들과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용산 일대는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되어,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하더라도 추가 규제가 없다. 미국 백악관처럼 최소한의 펜스를 치고, 펜스 바로 밖에서 국민 누구나 산책하면서 언제라도 대통령 집무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국방부는 바로 옆 합동참모본부 청사로 이전한다. 합참 청사는 전시작전권 전환을 고려해 한미연합사와 함께 건물을 사용하도록 건립되었는데,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하여 공간의 여유가 생겨 국방부가 이전하는데 큰 제약이 없다. 장기적으로 합참은 전쟁지휘본부가 있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해 국민에게 돌려드린다. 본관, 영빈관을 비롯하여 최고의 정원이라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 모두 국민들이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다.

대통령실 업무 또한 민관합동위원회를 설치해 민간의 역동적 아이디어가 국가 핵심 아젠다에 반영되도록 하겠다. 용산 대통령 집무실은 2층에 설치된다. 바로 아래 1층에는 프레스센터를 배치해 수시로 언론과 소통하겠다.

윤 당선인은 이날 발표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더 구체적인 내용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6월 (미군기지 부지를 )반환하면 즉시 시민공원으로 개방하고 국방부 구역 필요한 최소구역 내에만 백악관처럼 펜스를 설치하고 여기까지 시민들이 들어올 수 있게 할 생각"이라며 "이 잔디밭에서 결혼식도 할 수 있다, 공원만 해도 최소 50만 평"이라고 설명했다.

이전 비용과 관련해 윤 당선인은 이날 "이사 및 리모델링 비용은 기재부에서 뽑아서 받았다"며 "국방부를 합참 건물로 이전하는데 118억원, 대통령 비서실을 이전하는데 집기-리모델링-경호용 방탄창 등 합계 252억원, 경호처 이사 비용 99억원, 한남동 공관을 관저로 하나 쓰기로 했는데 필요한 리모델링이 25억원 등 총 496억 원의 예비비를 신청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예비비 마련과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모두 협의해 법적인 범위 내에서 다 한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용산 대통령실 구역 안에 대통령 관저나 외국 손님을 모실 시설을 만드는게 좋지 않겠냐 라는 생각까지 한다, 다만 지금은 그걸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20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공


대통령 신분으로 한남동 공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출퇴근할 경우 교통통제로 서울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윤 당선인은 "들어오는 데 3~5분 정도 소요될 것"이라며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면 큰 불편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전이 좀 급한것 아니냐는 국민의 우려 때문에 제가 직접 나서 국민께 이해를 구하는 것"이라며 "절대 청와대는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청와대는) 조선 총독부부터 100년을 써온 장소다, 이를 국민께 돌려드리고 국립공원화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현재 국방부 청사내 공간을 대통령 집무실로 어떻게 공간을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1층 브리핑룸 및 기자실, 2층 대통령 집무실 및 부속실, 3~5층은 분야별 민관합동위원회를 비롯해 비서실장실-국가안보실장실-정책실장실-국정상황실-경호처장실-접견실-회의실 등으로 계획안만 나온 상태다.

윤 당선인의 공약에 따르면,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규모를 대폭 줄이면서 비서관 등 대통령실 근무 인원 또한 30% 감축할 전망이다.

윤 당선인은 오는 5월 10일 취임식을 마친 후 대통령 집무실에서 첫 근무에 들어갈 계획이다. 당초 취지대로 국민과 원활한 소통을 하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