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유진의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선언한 용산 집무실 이전이 청와대의 반대로 몇일째 표류 중에 있다. 

당초 임기가 시작되는 5월 10일부터 '용산 시대'를 시작하겠다고 한 만큼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첫 단추인 예비비 승인부터 삐걱거리며 제동이 걸린 상태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9일 서울 용산의 국방부 청사를 방문 청와대 이전과 관련 주변 환경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인수위 제공


이러한 기류에도 인수위 산하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는 설계업체와 함께 국방부 청사 건물 실측을 진행하며 공간 구성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체 선정이 정식으로 이뤄진 것은 아닌 만큼 '사전준비' 작업의 일환이라는 게 TF 측 설명이다. 공식 입찰은 예산이 마련되면 조달청을 통해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사무실이 옆 합동참모본부 건물로 이사를 완료하는 데 최소 20일, 청사 건물과 한남동 임시공관 리모델링에 한 달 안팎이 걸릴 것이라는 게 TF의 전망이다.

치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이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겠다는 판단이 깔렸다.

TF 팀장인 윤한홍 의원은 전날 JTBC 인터뷰에서 "현 정부가 소요 예산에 대해 협조를 안 해주고 있기 때문에 사실은 조금 늦어질 수 있다"며 "그래도 실무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지금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늦어도 6월 안으로 새 집무실로 출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기 시작까지 집무실 이전이 완료되지 않는다면, 현재 인수위원회가 꾸려진 '통의동 집무실'을 쓰겠다고 공언한 만큼, TF는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