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 오전 분과별 업무 보고...경제분과 시작으로 과학기술분과도
김은혜 "윤 당선인, 분과별 유기적 소통 당부"...내부 갈등 의식한 듯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1일 오전 경제분과를 시작으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분과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 보고에는 최근 인수위 내부 갈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과학기술분과도 함께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회의에 앞서 경제분과와 과학기술분과의 유기적 소통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향후 새 정부의 밑그림을 그려 갈 인수위 구성 초반에 불거진 논란을 조기에 차단하고 가장 시급한 경제 분야에 집중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로 해석된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통의동 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당선인은 오늘 오전 인수위 경제분과 업무보고를 받는다"고 밝혔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오전 인수위원회 경제 1·2분과와 과학기술교육분과의 업무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인수위 제공
김 대변인은 이어 "윤 당선인이 인수위 단계부터 경제분과와 과학기술분과가 유기적으로 소통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며 "그래서 오늘은 경제1, 2분과가 참석 대상이지만 과학기술분과도 보고에 참석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이) 앞으로 정부가 할 일은 정부 시각이 아니라 국민 시각에서 국민이 불편하고 부족하고 어려운 일이 뭔지 잘 파악하고 이에 맞춰서 정책에 반영시켜 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이 '소통'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최근 불거진 과학기술분과 위원들 간의 갈등을 두고 일각에서 인수위원 간의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는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과학기술교육분과 내 갈등은 해당 분과 실무위원인 조상규 변호사(인수위 실무위원)가 자신의 SNS에 올린 사진에 윤 당선인의 경호 차량 번호 일부가 노출된 것을 두고 '경호 위반' 논란이 불거졌다. 인수위는 경호 위반 외에도 여러 이유로 조 변호사를 해촉했다. 

인수위로부터 해촉 통보를 받지 않아 조 변호사는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인수위 실무위원 해촉 논란에 대한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과의 불편한 관계를 언급하면서 "저를 반드시 숙청해야 할 비션이 있는 분이 있을 것"이라고 겨냥했다. 

이와 함께 인수위 내부 갑질에 대한 폭로도 이어갔다. 그는 과학기술분과 김창경 한양대 교수가 갑질과 독단적 결정을 했다고 폭로했다. 조 변호사는 김 교수에 대해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호통과 정신교육을 하고 다른 전문위원과 실무위원을 배제하고 깜깜이 회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오전 인수위원회 경제 1·2분과와 과학기술교육분과의 업무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인수위 제공

이처럼 일부 인수위원의 분과 운영 방식에 불만을 가진 실무위원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면서 국정과제를 선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내분이 발생하는 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윤 당선인이 '소통'을 강조하면서 갈등을 봉합하려는 이유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윤 당선인은 이날 경제분과 업무 보고를 시작으로 새 정부 국정 과제 선정에 돌입했다. 인수위가 지난 29일까지 각 정부 부처로부터 업무 보고를 끝내고 분과별 업부 보고가 시작되면서 차기 정부 국정과제 선정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인수위는 이달 말까지 분과별로 국정과제를 검토하고 4월 4일 1차 국정과제 선정, 4월 18일 2차 국정과제 선정을 거쳐 4월 25일까지 최종안을 마련한 뒤 5월 초 대국민 발표를 할 계획이다.

김 대변인은 "그동안 경제 분야와 관련해 윤 당선인의 입장이 있었다"며 "부모 세대의 부와 지위가 되물림되는 양극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경제 문제에 방점을 찍었다.  

그러면서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약적으로 경제가 성장하는 일명 '퀀텀 점프'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윤 당선인의 입장"이라며 "윤 당선인은 저성장구조를 벗어나려면 산업구조가 고도화돼야 하고 첨단 과학기술 확보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