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기자회견 열고 "주먹구구식 당 운영 안 돼"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6.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0일 자신의 서울시장 출마를 둘러싼 당내 논란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공식 공모 절차를 거쳐 마감됐으니 그에 따라 경선하면 된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제 출마에 대해 생각이 다 다를 수 있다. 그러면 당원들에게 물어보면 된다. 국회의원 몇 명이 자기 생각을 당원들에게 강요할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송 전 대표는 "172석을 가진 제1정당이 주먹구구식으로 당을 운영하면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지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도 원칙을 지키지 않고 당헌·당규를 무리하게 개정했다가 국민의 심판을 받은 바 있다"라고도 언급했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는 4월 10일 기자간담회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공식 공모 절차를 거쳐 마감됐으니 그에 따라 경선하면 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월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 연동형 비례 대표제, 총리 국회추천을 골자로 하는 정치개혁안 기자회견 모습.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그러면서 "지금 서울시장 선거에 집중해야 할 시간도 촉박한데, 갓 쓰고 망건 쓰다 장 다 파한다는 말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 오세훈 시장을 이기는 후보가 어디 있겠느냐며 경선으로 공약을 홍보할 기회를 주지 않고 '레디 메이드 허니', 즉 이미 만들어진 꿀단지를 찾아다니는 수동적이고 어리석은 행동으로 국민의 감동을 얻어낼 수 없다"고 했다.

송 전 대표는 대선 패배의 책임자가 다시 출마하는 것이 문제라는 비판에는 "지금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분들이 누가 있느냐. 다 공동선대위원장 아니냐. 지금 당을 이끄는 분도 마찬가지"라고 반박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