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2022년 하반기 경제 이슈'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고물가·고금리·고환율(원화 약세) 등이 동시에 나타나는 '3고(高) 시대'여서, 하반기 경제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이하 연구원)은 1일, 이런 내용의 '2022년 하반기 경제 이슈'를 발표했다.

연구원은 공급망 불안,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졌으며, 기준금리 인상 이후 한국 경제에 고물가·고금리 현상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의 강도 높은 긴축정책으로 고환율까지 겹치면서, 한국 경제가 '삼중고' 현상을 맞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고물가·고금리는 소비 위축, 가계 및 기업의 이자 부담으로 이어져, 내수 경기에 부정적"이라며 "고환율은 수입품 가격 상승으로, 국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압력을 가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마트 식품코너/사진=미디어펜


이어 "3고 현상 지속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이나 '슬로플레이션' 늪에 빠질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되지만 물가가 치솟는 특수한 상태를, 슬로플레이션은 스태그플레이션과 비슷하지만, 그보다는 경기 하강의 강도가 약한 상태를 일컫는 용어다.

연구원은 민생 경제의 위험 요인이 특히 취약 계층에 집중되면서, 가계 부문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할 가능성도 제기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4분기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월소득 500만원 이상인 고소득층 가구의 가처분 소득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반면, 100만원 미만 저소득층 가구의 가처분 소득은 전년 동기보다 0.5% 감소, 소득수준 격차 심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연구원은 "필수 생계비 지출 비중이 높고, 이자상환 부담이 큰 저소득층과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피해가 집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발에 따른 중국 내 도시 봉쇄가 장기화할 경우, 하반기부터 중국발(發) 인플레이션 전이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도 내다봤다.

중국의 '세계의 공장'으로서의 입지가 약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공급망 쇼크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가 커졌고, 향후 상하이에 이어 베이징 등 기타 도시 봉쇄가 이어진다면, 위험성은 더 커진다.

연구원은 올해 중국 경제는 3∼4%대 초반 성장에 그쳐 성장 목표를 밑돌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경제의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선거가 끝난 직후 발생할 수 있는 '정치적 경기 순환' 현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는데, 선거가 임박해 선거 승리를 위한 인위적 경기 부양(팽창정책)을 시도했다가, 선거 후 긴축 정책을 반복하면서 선거 후 경기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정부의 재정지출이 불가피하게 확대되고, 재정건전성이 악화하는 '재정 정책 딜레마' 상황도 우려 요인이다.

연구원은 "다양한 대내·외 리스크가 금융시장을 통해 국내 실물경제로 파급되지 않도록, 리스크 요인 별로 맞춤형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