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건 전 외교 1차관 페북에 "매우 의미있는 선례로 구성될 것"
[미디어펜=이다빈 기자]문재인 전 대통령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1일 통화를 한 것에 대해 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이 "외교사에 최초로 방한 중인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전임 대통령에게 전화를 한 것"이라며 "매우 의미있는 선례로 구성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22일 최 전 차관은 페이스북에 이와 같은 내용의 글을 올리며 "바이든 대통령이 용산에 도착했을 무렵 양산행 기차에 올랐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의 통화에 배석하기 위해서였다"라고 밝혔다.

최 전 차관은 "정확히 1년 전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진행했다"라며 "당시 백악관 고위 인사는 두 분의 정상회담이 '최고의 정상회담(Single Best Summit)'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으며 오늘 통화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정상회담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 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1일 통화한 것에 대해 "매우 의미적인 선례"라고 평가했다./사진=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 페이스북

그는 "두 분은 서로의 안부를 묻고 덕담을 나누었다"며 "세간에서 특사설과 같은 엉뚱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건 애초부터 말이 안되는 것"이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이어 "저희는 두분의 만남이 개인적 신뢰를 확인하고 임기 중 성과를 치하하는 정도의 담백한 '초당적인' 만남이 되기를 바랬고 통화는 그러한 맥락으로 약 10분간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최 전 차관은 마지막으로 "(바이든 대통령에게)통화라도 하자는 제안이 20일 금요일 왔는데 문 대통령과 소통하고 싶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통령은 양산 사저에서 지난 21일 저녁 6시 52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했다. 통화에는 최 전 차관과 함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