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민생 최우선...재정준칙 마련하고 덩어리 규제 해결"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물가 및 민생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경제 정책에 새 정부의 국정 철학을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기재부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단기적으로 물가 및 민생 안정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집행 준비와 민생안정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 공공기관 혁신방안, 국가재정전략회의, 세제 개편, 내년도 예산안 등에 대해선 "새 정부의 국정 철학과 과제를 충실히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재정준칙을 마련하는 등 가계부채·국가부채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라며, 덩어리 규제를 해결하는 등 규제개혁도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노동·교육개혁에 대해선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면서 "관계 부처 등과 협의해 추진 방안을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 피력했고, 일하는 방식도 바꾸라고 지시했다.

간부회의는 서면 자료를 준비하지 말고 타이머를 비치해 국별 보고시간을 제한하도록 했는데, 회의를 효율·생산적으로 바꿔 일하는 시간을 정책 개발·품질 향상에 집중하자는 취지에서다.

그는 "일 잘하고 유능한 정부를 만드는 것이 공무원의 기본 자세"라면서 "고시 기수·입사 순서 중심의 인사 관행도 바꿀 것"이라고 피력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