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 30일 '반자유 정서, 어떻게 바꾸나' 기업경제포럼 개최
황승연 "자유의 상징 '재산권' 보호 위해 과도한 상속세 해결해야"
[미디어펜=조우현 기자]황승연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가 기업을 후대에 넘겨줄 때 매기는 과도한 상속세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30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반자유 정서, 어떻게 바꾸나’를 주제로 열린 제4차 MP기업경제포럼에 발제자로 참석해 “재산의 대상이 기업이나 대기업일 경우, 상속세를 추가로 20% 더 내는 것은 명백한 ‘재산권 침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황 교수는 자유에 기반 한 정책이 성공하려면 그 전에 ‘반자유 정서’부터 극복해야 하는데, 자유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재산권’ 보호를 위해 과도한 상속세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열심히 일해서 일군 재산을 처분할 때 과도한 세금을 매기는 것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고, 이 모든 것이 ‘반자유 정서’에 기반 한 정책이라는 비판이다.

황 교수는 우리나라 가업상속제도를 무력화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이 ‘국민정서’와 ‘국세청’ 문화에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국세청의 경우 국민들이 재산을 모으면 ‘그것의 절반은 국가의 것’이라는 생각으로 이를 찾아 세금을 매기는 곳이라고 규정했다.

   
▲ 황승연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가 30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반자유 정서, 어떻게 바꾸나’를 주제로 열린 제4차 MP기업경제포럼에 발제자로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박규빈 기자

그는 “상속세를 내지 않기 위해 숨기거나 다른 방법을 써서 내지 않으면 찾아내서 과세하고 검찰에 고발해 징역을 살게 하는 업무를 국가로부터 위임받아 완장을 찬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고 비판했다. 

반 자유 정서에 기반한 국민의 인식도 아쉬운 대목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2020년 8월 리서치앤리서치와 함께 ‘전 국민 의식 조사’를 진행했던 황 교수는 “당시 ‘우리나라는 부자들의 세금부담이 낮기 때문에 부자들에 대한 상속세를 더 올려야 한다’는 명제에 64.7%가 그렇다고 답했다고, 아니라고 답한 국민은 14.9%에 그쳤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이 모든 것이 자유, 기업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1380만명의 주식투자자들에게 주가 상승으로 자산을 두 배 이상으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패러다임을 바꿔 상속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주주는 50~60%에 달하는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 주가를 낮게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이를 위해 가능하면 회사의 이익이 많이 나지 않고 R&D와 기술개발을 위한 유보금을 쌓지 않도록 노력하는 모순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모순을 제거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은 지금이 한계”라며 “이 모순을 제거하면 10년 이내 G7 경제강국에 안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황승연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가 30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반자유 정서, 어떻게 바꾸나’를 주제로 열린 제4차 MP기업경제포럼에 발제자로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뒤 상속세를 유예해주는 경제 정책 방안이 언급되긴 했지만 대기업을 상속할 때 지불해야 하는 ‘최고세율 60%’라는 수치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황 교수는 이 지점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원화 가치가 하락하고, 저평가 돼 있는 한국 주식시장의 원인이 ‘상속세’에 있다”며 “황 교수는 기업을 승계할 때 상속세를 자본이득세로 바꾸게 될 경우 한국 시장에 대한 평가가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본이득세는 자본자산의 매각에서 발생하는 이득과 손실에 대한 조세다. 자본자산은 1년 이상 보유하는 주식과 채권, 부동산, 기업 매각, 파트너 지분, 특허권 등을 포함한다. 

황 교수는 “기업승계 시 상속세를 자본이득세로 전환하면 잃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기업주는 자연스럽게 승계를 할 수 있고, 국가는 상속세 이상의 세수를 확보할 수 있고, 청년들의 일자리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굳이 해외에 투자할 요인이 사라지고, 외국자본의 국내 투자가 늘어날 것이고,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사라져 주가가 2~4배 오르는 것은 물론, 1380만 주식투자자들의 주식 재산 또한 2~4배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