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탄소중립위너상' 수상, 제품 생애주기별 탄소저감 활동 성과 인정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인덕션, TV 등 8개 제품 '에너지위너상' 수상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전자는 소비자시민모임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하는 '제25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에서 올해 처음 신설된 '탄소중립위너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포함해 총 8개 제품이 '에너지위너상'을 받았다.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에너지 절감 및 고효율 성능이 우수한 제품에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는 기존 '에너지위너' 부문 외에 탄소중립과 관련된 활동과 성과측면에서 우수한 기업 및  제품에 수여하는 '탄소중립위너' 부문이 신설됐다.

   
▲ '제25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 선정된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 4도어 키친핏'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개발, 구매, 제조, 유통, 사용, 수리, 회수·재활용 등 각 밸류체인별로  온실가스 감축과 자원순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인정 받아 '탄소중립위너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제조공정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2021년 기준 전년 대비 31% 증가), 공정가스 사용량 절감 및 처리효율 향상, 공조 인프라 설비 IoT기술 적용,  공정 에너지 절감 등을 추진했다. 또, 에어컨 고효율 열교환기, 세척력 개선기술, TV 구동칩 고효율 설계 등 주요 제품별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 적용을 통해 2021년 연간 에너지 사용량을 2009년 대비 평균 33% 절감했다. 

아울러 2019년 CDP 공급망 프로그램에 가입해 주요 협력회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자원순환 측면에서는 제품에 재생 플라스틱 적용을 지속 추진해 2009년 이후 누적 31만톤을  사용하였으며, 갤럭시 업사이클링 및 포장박스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활동, 수리 용이성 향상,  폐제품 회수·재활용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 '비스포크 냉장고 4도어  키친핏'이 선정돼, 4년 연속 '에너지 대상' 수상 기록을 이어갔다. 에너지 대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냉장고 4도어 키친핏'은 인버터 압축기의 효율과 단열 소재 및 구조를 개선해 소비전력을 기존 모델 대비 13.8% 저감,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취득했다.

'에너지기술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인덕션 인피니트 라인'은 '쿡 센서'의 자동제어 기능으로 요리 온도를 고려하여 끓어 넘치는 것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가열에너지를 최소화함으로써  소비전력량을 36% 절감했다.

   
▲ 제25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수상한 삼성전자 주요 제품들 윗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비스포크 인덕션 인피니트 라인', '네오 QLED 8K TV',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 /사진=삼성전자 제공

'네오 QLED 8K TV'는 패널의 투과 효율 향상, LED 효율개선 및 고성능 반도체 적용 등을 통해 TV 동작 시 소비전력을 기존 모델 대비 8.7% 절감한 것을 인정 받아 역시 '에너지기술상'에 선정됐다.

또한 '에너지위너상'에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갤러리' △'시스템에어컨 DVM S2 동시냉난방'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 △'그랑데 통버블 세탁기 25Kg' △'비스포크 직화오븐' 제품이 선정됐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CS센터장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구매, 제조, 유통 등 전 부문에 걸쳐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과 온실가스 감축, 자원순환 확대를 통해 고객과 지구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를 위한 혁신과 개선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