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 민생안정에 2472억원,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1019억원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21일 민생경제를 위해 1조 4387억원 규모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경기도의회에 긴급 안건으로 제출했다'

도의회가 의장 선출도 못 한 채 '개점 휴업' 상태인 상황인데, 의사 일정 정상화와 신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취지다.

이번 추경안은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 지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생활지원비 등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도 부담 매칭 사업비가 주로 반영됐다.

또 김동연 지사가 취임 직후 결재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 추진을 위한 예산 2472억원도 포함됐다.

   
▲ 김동연 경기도지사/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회복과 안정적 경영지원을 위해, 고금리 대환과 저금리 운영자금 지원 등에 1019억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지역화폐 발행과 농수산물 할인 쿠폰 지원 등 소비자와 가계 물가안정을 위해 1251억원, 농수축산 물가안정과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억원을 각각 반영했다.

류인권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수출기업, 농어업인 등의 민생안정을 위해 긴급하게 편성한 추경안을 더는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경기도의회에 신속한 추경 심의와 처리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당초 추경예산안을 도의회 원 구성이 완료되는 지난 12일께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원 구성이 늦어지면서 제출을 보류해 왔는데, 이날 제출한 추경예산안은 가접수 상태다.

경기도의회 회의 규칙에 따르면 안건 접수와 회부 권한은 의장에게 있는데, 의장이 공석인 상태라 공식 접수는 할 수 없는 상황이다.

'78대 78' 여야 동수인 도의회는 의장 선출과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갈등을 빚으며 의장 선출 등 원 구성 협상이 결렬돼, 개원일인 지난 12일 본회의를 열자마자 정회한 후, 2차 본회의 등 의사 일정을 잡지 못한 채 파행을 계속하고 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