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전 중 도의회에 정상화 요구...“추경 늦어지면 민생 큰 타격”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의장도 뽑지 못하고 공전 중인 경기도의회에 대해 정상화를 촉구하며,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에 '민생이 우선입니다'라는 글을 올려, "추경 편성이 늦어지면 비상경제 대응 뿐 아니라 취약 계층에 대한 국·도비 지원도 늦어진다"면서 "민생 불안이 가중되는 가운데, 특히 취약 계층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큰 타격도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경안을 도의회에 긴급 제출한 가장 큰 이유는 취임과 동시에 결재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라며 "추경안은 민생경제의 중추인 소상공인의 신용회복과 안정적 경영지원, 소비자와 가계의 물가안정, 그리고 농·축산물 물가안정과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 등 민생안정을 위해 시급한 사업 예산을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21일 민생경제를 위해 1조 4387억원 규모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경기도의회에 긴급 안건으로 제출했다.

   
▲ 김동연 경기도지사/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도의회가 의장 선출도 못 한 채 '개점 휴업' 상태인 상황에서, 의사 일정 정상화와 신속한 처리를 촉구한 것.

이번 추경안은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 지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생활지원비 등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도 부담 매칭 사업비가 주로 반영됐다.

또 김동연 지사가 취임 직후 결재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 추진을 위한 예산 2472억원도 포함됐다.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회복과 안정적 경영지원을 위해, 고금리 대환과 저금리 운영자금 지원 등에 1019억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지역화폐 발행과 농수산물 할인 쿠폰 지원 등 소비자와 가계 물가안정을 위해 1251억원, 농수축산 물가안정과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억원을 각각 반영했다.

류인권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수출기업, 농어업인 등의 민생안정을 위해 긴급하게 편성한 추경안을 더는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경기도의회에 신속한 추경 심의와 처리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도민의 삶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도와 도의회가 손을 맞잡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면서 "도의회가 하루 속히 정상화돼, 신속하게 추경안에 대한 심의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경기도는 당초 추경예산안을 도의회 원 구성이 완료되는 지난 12일께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원 구성이 늦어지면서 제출을 보류해 왔는데, 현재 추경예산안은 가접수 상태다.

경기도의회 회의 규칙에 따르면 안건 접수와 회부 권한은 의장에게 있는데, 의장이 공석인 상태라 공식 접수는 할 수 없는 상황이다.

'78대 78' 여야 동수인 도의회는 의장 선출과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갈등을 빚으며 의장 선출 등 원 구성 협상이 결렬돼, 개원일인 지난 12일 본회의를 열자마자 정회한 후, 2차 본회의 등 의사 일정을 잡지 못한 채 파행을 계속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생활지원비의 도비 지원이 계속 늦춰지면 다음 달 중순부터 일부 시군은 지급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며 "이번 추경예산안은 모두 시급을 요하는 만큼, 서둘러 도의회에서 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