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 3.3배 넓어지고 휴식공간 확대…집회·시위 규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6일 개방되는 '광화문광장'이 도심 속 숲 휴식공간이 되도록, '공원 같은 광장'으로 조성했다고 4일 밝혔다.

재구조화 공사를 거쳐 새롭게 꾸며진 광화문광장은 전체 면적 중 4분의 1(9367㎡)이 나무와 풀·꽃 등 녹지로 이뤄졌는데, 종전 녹지 면적의 3.3배 수준이다.

광장 곳곳에 우리 고유 수종 중심으로 5000 그루의 나무를 심어, 방문객들이 공원에 온 듯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휴식공간도 광장 곳곳에 만들어졌다. 

   
▲ '광화문광장'에 만들어진 '광장숲'/사진=서울시 제공


조선 건국 이후의 역사를 돌 판에 기록한 '역사 물길' 옆으로 앉음 벽을 설치했으며 세종문화회관 입구 주변 '문화 쉼터'에는 '샘물 탁자'와 '모두의 식탁'을 설치, 시민들이 앉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했다.

세종대왕 동상 앞과 세종문화회관 중앙 계단 앞은 행사를 열 수 있는 '놀이마당'으로 조성, 행사 관람을 편히 할 수 있도록 앉음 터와 넓은 의자가 놓였다.

청계천 방면 광장 초입 '광화문 계단'에도 녹지와 휴식 공간을 조성, 느티나무 그늘에 앉아 맞은편 영상 창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이 본래 조성 취지인 '시민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소음이 발생하거나 통행을 방해할 수 있는 집회·시위는 허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광장 이용 신청을 심사하는 자문단을 운영,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자문단이 엄격하게 심사해 집회·시위로 번질 수 있는 행사는 걸러낸다. 

과거에는 대규모 이용 신청만 열린광장시민위원회에서 심사하고 나머지는 소관 부서에서 처리, 문화제 형식의 집회와 시위가 많았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